지난 노동절 연휴(4월 30일~5월 2일)를 맞아 방한한 20∼30대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들은 친구와 함께 개별 여행으로 방문해 쇼핑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설문조사를 통해 유커의 여행행태를 분석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노동절 연휴 기간 서울 명동, 북촌, 홍대 등 관광지에서의 오프라인 조사(1천234명 대상)와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를 통한 온라인 조사(511명 대상)로 이뤄졌다.
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방한여행 형태로는 개별 여행객의 비중이 70%에 달했다.
이들은 주로 친구(49%)나 가족(30%)과 함께 여행을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형태는 호텔보다는 실속형 비즈니스 호텔(34%)과 게스트하우스나 홈스테이 등 외국인 관광도시 민박업종(32%)의 비율이 높았다.
이들의 한국 여행 목적(중복응답 가능)으로는 쇼핑(77%)과 미식(61%)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국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경로로는 항공권 판매 포털사이트(56%)나 온라인 여행사·항공사(33%)가 90%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는 응답자의 대다수인 83%가 20∼30대였기 때문이라고 관광공사는 분석했다.
아울러 항공권을 제외한 여행 예산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6%가 4천500위안(한화 약 80만원)이라고 답했다.
온라인 설문조사에서는 93%의 응답자가 여행을 가고싶은 지역으로 한국을 꼽았다.
여행 동반자(친구, 44%)와 여행형태(개별여행, 72%), 여행목적(미식 90%, 쇼핑 70%) 등의 항목에서도 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온라인 설문 참여자들 중 95%가 20∼30대였다.
한편, 이번 노동절 연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6만8천여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 늘었다.
서영충 관광공사 중국마케팅센터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온라인과 SNS를 기반으로 한 중국의 20~30대가 해외여행객의 주축으로 성장하면서 포털사이트나 쇼핑몰을 활용해 본인이 원하는 맞춤형 해외여행을 하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관광공사는 설문조사를 통해 유커의 여행행태를 분석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노동절 연휴 기간 서울 명동, 북촌, 홍대 등 관광지에서의 오프라인 조사(1천234명 대상)와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를 통한 온라인 조사(511명 대상)로 이뤄졌다.
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방한여행 형태로는 개별 여행객의 비중이 70%에 달했다.
이들은 주로 친구(49%)나 가족(30%)과 함께 여행을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형태는 호텔보다는 실속형 비즈니스 호텔(34%)과 게스트하우스나 홈스테이 등 외국인 관광도시 민박업종(32%)의 비율이 높았다.
이들의 한국 여행 목적(중복응답 가능)으로는 쇼핑(77%)과 미식(61%)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국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경로로는 항공권 판매 포털사이트(56%)나 온라인 여행사·항공사(33%)가 90%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는 응답자의 대다수인 83%가 20∼30대였기 때문이라고 관광공사는 분석했다.
아울러 항공권을 제외한 여행 예산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6%가 4천500위안(한화 약 80만원)이라고 답했다.
온라인 설문조사에서는 93%의 응답자가 여행을 가고싶은 지역으로 한국을 꼽았다.
여행 동반자(친구, 44%)와 여행형태(개별여행, 72%), 여행목적(미식 90%, 쇼핑 70%) 등의 항목에서도 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온라인 설문 참여자들 중 95%가 20∼30대였다.
한편, 이번 노동절 연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6만8천여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 늘었다.
서영충 관광공사 중국마케팅센터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온라인과 SNS를 기반으로 한 중국의 20~30대가 해외여행객의 주축으로 성장하면서 포털사이트나 쇼핑몰을 활용해 본인이 원하는 맞춤형 해외여행을 하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