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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in 비즈] 롯데홈쇼핑 협력사는 무슨 죄입니까

[비즈 in 비즈] 롯데홈쇼핑 협력사는 무슨 죄입니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5-31 23:06
업데이트 2016-06-01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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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롯데홈쇼핑이 잘못했다지만 그 피해를 왜 아무 잘못 없는 우리가 받아야 하나요.”

인티지아는 독일의 프리미엄 레이스 브랜드 ‘샹티’를 직수입해 롯데홈쇼핑에만 팔고 있는 란제리 납품 업체입니다. 샹티는 여성들 사이에서는 고급 란제리로 손꼽히며 롯데홈쇼핑에서 가장 판매가 잘되는 일명 ‘프라임 시간’인 평일 밤 9~11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잘나가던 인티지아가 지난 27일 미래창조과학부의 롯데홈쇼핑 중징계로 생각지도 못한 타격을 받게 됐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홈쇼핑 재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사업계획서 등을 거짓으로 제출해 9월 28일부터 6개월간 하루 6시간(오전 8~11시, 오후 8~11시) 업무정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큰 잘못을 한 롯데홈쇼핑이 벌을 받아야 함은 마땅합니다. 문제는 롯데홈쇼핑과 거래하는 중소 협력사가 오히려 벌을 받게 된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인티지아의 김선미 대표는 “제품 특성상 하반기 물량을 이미 선주문해 놨고 6개월 정지로 문을 닫아야 할 상황”이라고 하소연했습니다. 방송 정지로 입을 중소 협력사의 피해 규모는 4000억원으로 예상됩니다.

미래부가 좀 더 세심하게 살펴봤으면 충분히 예상 가능한 중소 협력사들의 피해를 막을 수도 있었습니다. 업계에서는 미래부가 융통성 없는 징계를 내렸다고 지적합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롯데홈쇼핑에 방송법에 따라 조치하라고 미래부에 통보했고 미래부가 이에 따라 방송법에 근거해 방송 정지라는 결론을 내린 게 문제라는 얘깁니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홈쇼핑만 징계를 주기 위해 대기업 상품을 팔지 못하게 하거나 중소 협력사 수수료를 낮춰 주는 등의 방법이 있었을 텐데도 미래부가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분노한 중소 협력사들이 30~31일 롯데홈쇼핑과 대책회의를 열었고 “행정 소송을 진행해야 한다”, “공동 대책 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하나로 정리되지는 않는 분위기입니다.

미래부가 징계를 번복할 수는 없겠지만 어이없이 피해를 보게 된 중소 협력사들을 위한 대책을 내놔야 합니다. 미래부가 가장 먼저 할 일은 그들이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중소 협력사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그들이 원하는 대안부터 찾는 것입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6-0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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