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황에 늘어난 인터넷쇼핑族…작년 온라인 매출 18%↑

불황에 늘어난 인터넷쇼핑族…작년 온라인 매출 18%↑

입력 2017-01-30 11:13
업데이트 2017-01-30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보다 18% 늘었다.

불황으로 비교적 저렴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26개의 매출 동향(매출액은 비공개)을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8.5%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잔뜩 위축됐는데도 유통업체 매출이 늘어난 것은 온라인 덕분이다.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18.1%로 오프라인의 4.5%를 크게 웃돌았다.

온라인 유통업체 중에서는 오픈마켓 성장률이 21.5%로 가장 높았고, 소셜커머스와 종합유통몰은 각각 13.5%와 10.9% 매출이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온라인보단 낮았지만,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의 성장과 지난해 9∼10월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으로 2014년(1.9%)이나 2015년(3.5%)에 비하면 선방했다.

편의점은 나 홀로 두 자릿수(18.1%) 증가율을 기록했고, 백화점 매출은 3.3% 늘었다.

반면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 증가율은 각각 -1.4%와 -0.8%로 부진했다.

상품군별 매출 비중은 지난해 여름 한시 시행된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정책의 영향을 받은 가전제품이 10.6%에서 11.0%로 소폭 늘어난 반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은 33.2%에서 32.8%, 패션은 20.3%에서 20.0%로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오프라인이 3.9%, 온라인이 11.0% 증가했다.

전체 매출 증가율은 6.2%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