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광고서 유튜브·페북 점유율 계속↑…70% 육박”

“동영상 광고서 유튜브·페북 점유율 계속↑…70% 육박”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21 10:49
수정 2018-01-21 10: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메조미디어 조사…“네이버·다음 비중 23.4%→19.5%로 하락”

작년 한국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에서 유튜브와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70%에 육박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1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CJ E&M 산하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 메조미디어는 최근 ‘2018년 업종분석 리포트’에서 지난해 매체별 동영상 광고비를 조사해 이런 집계 결과를 공개했다.

이 조사에서 유튜브(광고비 1천656억원·점유율 38.4%)와 페이스북(1천329억원·30.8%)의 합산 점유율이 69.2%에 달했다.

메조미디어의 2016년 조사에서 유튜브·페이스북의 점유율이 64.0%였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사이 5.2%포인트가 올랐다.

반면 토종 간판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은 작년 합산 점유율이 19.5%로, 전년 수치인 23.4%과 비교하면 3.9%포인트가 줄었다.

네이버의 작년 점유율은 11.2%(484억원), 다음은 8.3%(358억원)였다.

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동영상 수요가 높은 10∼20대가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토종 서비스보다 더 좋아하는 만큼 격차가 계속 더 커질 공산이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 스마트폰 등 모바일 영역의 디스플레이광고(DA)에서는 네이버가 956억원(점유율 27.5%)을 모아 최정상을 지켰다.

모바일 DA 2위는 구글의 앱(응용프로그램) 광고판인 ‘애드몹’으로 501억원 실적을 냈고 국산 광고 서비스인 ‘카울리’가 366억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작년 PC 부문 DA에서도 네이버는 2천316억원을 기록해 1위였다. 다음이 1천81억원이었고 이어 네이트(500억원), 유튜브(86억원), 페이스북(81억원) 등 순이었다.

DA는 웹사이트나 앱 화면에 뜨는 노출 광고로, 배너 광고가 대표적인 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