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와 맛 비슷… 가격 40% 저렴
롯데마트 발포주 매출 두배 뛰어작년 5월 7.6%서 올해 15%대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맥주시장에서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발포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발포주는 맥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때문에 병마개를 따면 거품이 발생해 이런 이름이 붙었다.
‘필라이트’
발포주는 맥아 비율을 줄인 맥주 대용품이다. 맛은 맥주와 거의 비슷하지만 맥아가 적게 들어가는 탓에 ‘기타주류’로 분류돼 세금이 적게 붙는다. 맥주의 주세가 72%인 데 반해 기타주류는 30%에 불과하다. 일본의 장기불황 때인 1995년 처음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는 지난해 4월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다. 일본의 경우 맥아 함량 비율이 66.7% 이상인 술만 맥주로 인정받기 때문에 맥아 함량이 50% 이상~66.7% 미만을 제1발포주, 25% 이상~50% 미만을 제2발포주, 0.1% 이상~25% 미만을 제3발포주 등으로 나눠 분류한다. 국내 주세법은 맥아 함량 10% 미만인 제품만 발포주로 분류한다.
정회성 롯데슈퍼 주류 상품기획자는 “발포주는 맥주와 유사한 맛을 내면서도 가격은 국산 맥주 대비 약 40% 저렴하다”면서 “최근 저렴한 가격대의 수입 맥주가 쏟아지면서 가성비가 맥주시장의 중요한 상품 선택 기준으로 자리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27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