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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프를 사랑하게 된다면… 디자인의 힘이죠”

“세리프를 사랑하게 된다면… 디자인의 힘이죠”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5-02 22:04
업데이트 2019-05-05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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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세리프TV’ 신모델 출시…세계적 디자이너 부홀렉 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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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가로수길에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TV를 선보이는 팝업스토어를 연 지난달 29일 ‘가구 같은 가전’ 시대를 연 삼성 세리프TV의 디자이너 에르완 부홀렉을 만났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가로수길에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TV를 선보이는 팝업스토어를 연 지난달 29일 ‘가구 같은 가전’ 시대를 연 삼성 세리프TV의 디자이너 에르완 부홀렉을 만났다.
삼성전자 제공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시대에 개인 기기로 혼자서 보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지만, 그런 삶이 계속된다면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겠죠. 그래서 TV가 주는 공동체적인 가치가 더 중요해졌고, 사회적 공유를 위해 함께 모였을 때 즐거운 TV를 디자인하고 싶었습니다.”

마치 이젤 위에 얹은 미술 작품을 연상시키는 삼성 ‘세리프TV’를 디자인한 에르완 부홀렉(43)은 “제게 어린 두 딸이 있는데 같은 공간에서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점에서 TV를 같이 보는 것을 좋아한다. TV를 디자인할 때 최첨단 기술보다는 어떻게 사람들과 연결을 맺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고 말했다.

‘세리프TV’는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가구 디자이너 로낭과 에르완 부홀렉 형제가 참여했고 2016년 처음 출시됐을 때 ‘가구 같은 가전’으로 주목받았다. 액자처럼 베젤이 두꺼워 옆에서 보면 마치 세리프체 ‘I’ 자를 연상시키는 독창적인 디자인에 TV 아래는 탈부착이 가능한 네 개의 다리가 달려 있다. TV 상단에는 가구처럼 물건을 올려놓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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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형 신모델 출시에 맞춰 방한한 동생 에르완은 “2세대 모델은 이전보다 더 우아하고 외관도 아름다워서 이번 모델이 더 마음에 든다”면서 “보편성과 매끄러운 연결성이라는 기존 ‘세리프TV’의 정신은 동일하게 유지했다”고 말했다. 2세대 모델은 Q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초고화질을 구현하며 TV 스크린이 43·49·55형으로 커졌다. TV를 보지 않을 때는 스크린에 날씨, 시간, 이미지 등을 띄워 준다.

“사람들은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TV 프레임이 보이는 영상을 느끼는 방식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죠. ‘세리프TV’는 잔잔하고 부드러운 영상에 적합하고,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매끄러운 관계를 맺도록 했습니다. TV는 항상 우리 삶 속에서 함께하는 물건이기 때문이죠. SNS에 ‘세리프TV’가 부엌의 음식 옆이나 식물 한가운데 놓여도 잘 어우러지는 사진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매끄러움입니다. 그 부분만큼은 자신이 있습니다.”

그는 새 모양의 조각품이 올려진 TV 상단을 가리키며 “저 선반도 의도된 것이 아니라 실수로 만들어진 것인데, 시제품을 만들었을 때 사람들이 물건을 하나둘씩 올려놓는 것에 착안했다”면서 “다양한 사물이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매력적이었고, 우리 집 TV에도 딸 물건으로 가득하다”면서 웃었다.

부홀렉 형제는 간결하면서도 부드러운 프랑스적 취향을 탁월하게 재해석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고, 주로 자연을 모티브로 한 가구 디자인을 선보여 왔다. 사람을 위해서 디자인한다는 점에 끌려 가구 디자이너가 됐다는 에르완은 “전통과 새로움의 조화를 중시하는 디자인 철학이 ‘세리프TV’에도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모든 것이 진화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동시에 우리의 뿌리 원천을 생각해야 합니다. 디자인도 ‘과거와 미래의 연결 고리’이기 때문에 TV에도 이를 적용했어요. 예를 들어 세리프에 달린 4개의 다리는 가구의 오래된 전통과 맞닿아 있지만, TV에 다리가 달리면 형태가 변할 뿐 아니라 이동시키기 쉬워지고 직관적으로 편안하다는 느낌을 주죠.”

수공예적인 측면이 있는 가구 디자인의 특성상 재료를 갖고 응용하는 것에 매력을 느낀다는 그는 벼루, 도자기, 놋그릇 등 한국의 오래된 수공예품의 감성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제 삶에서 가장 기본적인 가치가 취향인데, 한국 수공예품의 디자인은 어중간한 것 없이 취향이 명확하고 분명하죠. 일체형 동일 소재를 갖고 있다는 것도 독특하구요. 한국은 워낙 전자제품 선두 국가여서 전반적으로 산업디자인이 강세지만, 앞으로 한국이 디자인에서 상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홀렉 형제가 삼성전자로부터 TV 프로젝트 제의를 받은 것은 7년 전. 가구가 아닌 TV 디자인에 도전하는 것은 처음이었지만, 그들은 가전이 아닌 가구의 세상에서 TV를 만들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했다. 형제는 현재 삼성과 TV 외에 새로운 제품의 협업도 진행 중이다.

“처음에 제안을 받았을 때 삼성이 워낙 대형 브랜드이기 때문에 잘할 수 있을까 두렵기도 하고 기분이 좋기도 했어요. 하지만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를 선보일 때 소비자들이 기술에 대한 의심이 없도록 하는 게 중요하거든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삼성 제품의 퀄리티가 높다는 것을 알고 있고, ‘세리프TV’에 첨단 기술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콘셉트를 시도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어요. 앞으로 삼성과 다른 프로젝트에도 도전할 생각입니다.”

가구와 달리 가전은 가격이나 기술을 비교하기 때문에 특히 마음을 울리는 TV를 디자인하기가 어려웠다는 에르완. 그는 세리프TV가 단종설이 돌자 인터넷에서 가격이 2배로 오르는 등 마니아층이 확인됐을 때 오히려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다.

“그게 바로 디자인의 마법이 아닐까요? 좋은 디자인의 물건을 사용하면 그 물건을 사랑하게 되잖아요. 소설이나 영화처럼 말로 설명할 수 없지만 세리프도 사랑에 빠지게 하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세리프를 통해 TV를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5-03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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