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령자는 이용하기 어려운 웹사이트

장애인·고령자는 이용하기 어려운 웹사이트

조용철 기자
입력 2019-06-03 22:38
업데이트 2019-06-04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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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성 평가서 4개 중 3개가 낙제점 그림 의미·용도, 음성으로 설명 안 해

웹사이트 4개 중 3개는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이 이용하기 어렵게 만들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민간 웹사이트 1000개를 대상으로 접근성 실태를 조사한 결과 ‘미흡’ 평가를 받은 곳이 743개에 달했다. 국가표준인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따라 평가한 것인데 95점 이상이면 ‘우수’, 75점 이하는 ‘미흡’으로 분류된다. 1000개의 평균 점수는 66.6점으로 2017년 61점보다는 소폭 올랐다.

산업 분야별로 보면 공인중개사 홈페이지가 주를 이루는 부동산·임대업이 평균 62.1점으로 접근성이 가장 떨어졌다. 반면 은행과 보험사들의 홈페이지를 평가한 금융·보험업은 평균 77.9점으로 가장 높았다. 산업군 중 70점을 넘긴 곳은 금융·보험업이 유일하다.

조사 항목 중에서는 웹페이지 내 그림의 의미나 용도를 음성낭독 등으로 설명해 주는 ‘대체 텍스트 제공’이 가장 저조했다. 시각장애인들이 홈페이지 내용을 이해하거나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활용하는 보조 수단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얘기다. 마우스 조작이 힘든 사용자를 위해 키보드만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키보드 사용 보장’도 미흡한 항목으로 꼽혔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보면 웹사이트는 장애인이 장애인이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 제재 조항은 없는 실정이다. 과기부는 각 사이트에 평가 점수를 통보하는 한편 점수가 저조한 곳에는 접근성 개선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9-06-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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