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꾸라진 빅히트에…공모주 개인물량 확대도 신중론

고꾸라진 빅히트에…공모주 개인물량 확대도 신중론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11-01 14:42
업데이트 2020-11-01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모가 수준으로 떨어진 빅히트, 개미무덤으로
금융당국, 공모주 개인 물량 확대 재검토할 듯

이미지 확대
빅히트 주가 급락
빅히트 주가 급락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 대어로 기대를 모은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의 주가가 지난달 30일 기준 14만 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사진은 상장 이튿날인 지난달 16일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
2020.10.16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이달 공모주 개인물량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포함한 ‘기업공개(IPO) 제도 개편’ 공청회를 연다. 그동안 개인투자자에게 공모주 배정 물량을 확대하는 방향이 거론됐지만,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주가가 고꾸라지면서 관련 제도 개선에 대한 신중론이 제기된다. 청약 광풍에 개인 물량을 늘리면 주가 하락에 따른 큰 손실 등 각종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협회와 함께 이르면 이달 공청회를 열어 공모주 개인물량 확대 방안 등에 대한 시장 의견을 듣기로 했다.

앞서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등의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공모주 시장의 과실이 고액 자산가와 기관 투자가에게만 돌아가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현재 유가증권상장 기업은 공모 물량의 20% 이상을 일반(개인) 투자자에게 배정한다. 하이일드 펀드와 우리사주 조합원에는 각각 10% 이상, 20%가 돌아가며 나머지는 기관 투자자 몫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8월 증권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청약증거금을 많이 내는 사람이 많은 물량을 배정받는 현행 방식은 고액 자산가일수록 유리하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소액 투자자에게 공모주 개인 물량의 절반 배정, 복수 계좌 청약 금지 등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역대 두 번째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빅히트의 주가는 지난달 30일 14만 2000원까지 떨어지면서 ‘개미 무덤’이 됐다. 공모가(13만 5000원)보다 7000원(5.19%) 정도 높은 수준이다. 이에 개인투자자의 공모주 물량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신중론이 제기된다. 기업 분석, 정보 접근 권한이 떨어지는 개인이 무작정 공모 시장에 진입했다가 큰 손실을 보게 될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는 얘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개인 물량 확대에 대한 신중한 판단을 위해 의견 수렴을 추가로 거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