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떠나는 이주열 “물가 빨리 올라 추가금리 인상 필요”

한은 떠나는 이주열 “물가 빨리 올라 추가금리 인상 필요”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2-03-23 22:04
업데이트 2022-03-24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재로 8년… 43년 한은맨의 소회
“합의제 의결 수장 없어도 운영 가능”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달 말 8년간의 임기를 마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마지막까지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온라인 송별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높은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금융불균형 위험을 줄여 나갈 필요성이 여전히 크다”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계속 줄여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빠른 속도의 금리 인상을 예고해 향후 상황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앞서 지난 2월 올해 소비자물가를 3.1%, 경제성장률을 3%로 제시한 바 있는데 수정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무력 충돌이 없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전망치를 제시했던 것”이라며 “전쟁이 발발하고 4주 정도 지난 현시점에서 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국내 물가에 꽤 상승 압력을 가져다줄 것 같다. 성장에도 상당한 부담을 주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했다.

차기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이 지명됐지만 총재 공백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 총재는 “다음달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때까지 취임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후보 지명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기까지 통상 20일 정도가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다음달 14일 열리는 금통위 회의까지는 아직 시간이 있다는 얘기다. 이 총재는 “부득이하게 공백이 발생하더라도 금통위는 합의제 의결기구이기에 통화정책은 차질 없이 수행될 것”이라고 했다.

이 총재는 2014년 총재로 임명됐으며, 2018년 연임을 통해 8년간 우리나라 통화정책을 진두지휘했다. ‘43년 최장수 한은 근무’, ‘정권 교체에도 연임한 첫 총재’ 타이틀을 갖고 있다. 과감한 기준금리 조정 등을 통해 경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적극적 통화스와프 체결 등으로 외환시장 안정에도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송수연 기자
2022-03-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