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단기 금리차 역전에 대비해야 하나… 더 지켜봐야 [이흥두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장단기 금리차 역전에 대비해야 하나… 더 지켜봐야 [이흥두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2-03-30 19:42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인터뷰에서 오는 5월 회의에서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할 수도 있다는 얘기를 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통해 원자재 가격의 급등이 물가상승을 부추기고 인플레이션이 가파르게 진행되면서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채권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채권금리도 상승하는 흐름을 보인다. 채권 시장에서의 영향은 곧 주식 시장에도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장기채권보다 단기채권이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빨라지고, 일시적으로 단기채권금리와 장기채권금리가 역전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통상적으로 미국에서 장기금리는 10년 채권금리, 단기금리는 2년 채권금리를 일컫는다.

●단기채권 금리 더 민감하게 반응

2000년대 이후 미국은 두 번에 걸쳐 장단기채권금리 역전이 있었다. 2000년 2월과 2006년 7월에 있었고, 그 뒤 1년 정도 후 경기침체로 연결됐다. 당시 주식 시장은 상당한 조정을 받았다. 장단기금리차 역전은 경기침체의 전조이며, 투자자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되는 지표로 여겨진다. 이번에도 장단기금리차 역전이 확실시되는 분위기라면 사전에 조심해야 할까. 아직은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2년 채권금리와 10년 채권금리의 괴리는 가까워지고 있지만, 3개월 채권금리와 10년 채권금리의 괴리는 아직 많이 벌어져 있기 때문이다.

●경기침체 전조… 투자자엔 공포 지표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2년 채권금리보다는 3개월 채권금리가 빨리 상승한다. 아이러니하게 이번에는 아직 3개월 채권금리와 10년 채권금리의 괴리가 벌어져 있다. 금리차 역전이 있어도 통상 금리를 인상하는 기간에는 주식 시장도 전반적으로 좋았다. 2000년, 2006년 금리 인상 시기에 S&P500 지수는 15% 내외 상승했다. 이 때문에 장단기금리차가 역전된다 하더라도 포트폴리오 조정을 서둘러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인플레이션 상황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원인은 높은 물가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때문이지만 최근 전월 대비 인플레이션 상승률은 축소됐다. 우크라이나 상황이 안정을 찾는다면 원자재 가격이 일정 부분 안정을 찾을 것이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완화될 가능성도 있다. 반대로 우크라이나 상황이 악화하면 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글로벌 경제에 대한 악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공격적인 투자자는 사전 대비 필요

다만 장단기금리차 역전은 과거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전조로 여겨진 만큼 공격적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라면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2022-03-3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