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본지·유엔 ‘지속가능한 도시 균형발전’ 손잡다

본지·유엔 ‘지속가능한 도시 균형발전’ 손잡다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22-04-19 20:46
업데이트 2022-04-20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유엔해비타트 한국委
도시포럼 개최·지수 개발 등 협약

이미지 확대
곽태헌(왼쪽) 서울신문사 사장과 최기록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 9층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곽태헌(왼쪽) 서울신문사 사장과 최기록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 9층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서울신문과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19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 9층 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도시발전과 지역균형 발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신문사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도시번영지수 개발, 스마트도시 아카이브 등 대한민국 지속가능도시 이니셔티브(K-SCI) 활동과 함께 도시 분야 국내 최대 규모 포럼인 대한민국 도시포럼(KUF)을 개최한다.

협약식에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최기록 회장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김도년 위원장,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이창호 상임이사, 이상욱 이사, 김선아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신문사에서는 곽태헌 사장, 이종락 상무, 송한수 경영기획실장 등이 자리했다.

최 회장은 “유엔이 지향하는 균형 잡힌 도시발전의 가치를 국내 도시들의 주요 이슈와 슬기롭게 조화시켜 대한민국의 균형발전 방향과 도시의 역할을 제시할 기회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나아가 우리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아시아 및 개발도상국 도시와 공유하며, 선진 도시들과의 협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개최될 대한민국 도시포럼은 국내외 도시 전문가들이 미래도시의 발전 방향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고 논의하는 집단 지성의 장이자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곽 사장은 “분명하고 시급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 기구와 언론사가 함께해 나가는 것은 의미 있는 시도”라면서 “다양한 기획 취재를 통해 유엔해비타트,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에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 사업들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유엔 산하 기구로 2019년 설립됐다.
조현석 기자
2022-04-20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