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리 상승에 보험사 건전성지표 비상...금감원, 보험사 CEO들 소집

금리 상승에 보험사 건전성지표 비상...금감원, 보험사 CEO들 소집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4-22 09:01
업데이트 2022-04-22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감독원 본사
금융감독원 본사
금리가 치솟으면서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지표 관리에 비상이 걸리자 금융당국이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을 긴급 소집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이찬우 수석부원장 주재로 생명·손해보험사 CEO 간담회를 연다. 금리가 급등하면서 보험사의 지급여력(RBC) 비율 방어에 비상이 걸리면서 현장의 건의사항 등을 듣기 위한 자리다.

요구자본 대비 가용자본의 비율을 의미하는 RBC 비율은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험업법상 100% 이상 유지하도록 규정돼 있다. 금융당국은 이 비율을 150% 이상 유지하도록 권고한다. 지난해 말 기준 보험사의 RBC 비율은 평균 246.2%로, 150% 미만인 보험사는 최근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된 MG손해보험이 유일했다.

하지만 장기 국고채 금리 등 시장금리 상승으로 보험사의 RBC 비율은 하락하고 있다. 통상 장기 국고채 금리가 0.1% 포인트 오르면 RBC 비율은 1~5% 하락한다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금리 상승 정도를 감안하면 지난해 말과 비교해 보험사 RBC 비율은 30% 정도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당장은 RBC 비율이 법정 기준(100% 이상)이더라도 금리 상승이 지속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RBC 비율이 200% 미만인 보험사는 DB생명·흥국생명·KDB생명·KB생명·한화생명·흥국화재·AXA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KB손해보험 등이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