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인앱결제 강행에 국내 음원업계 이중고 [경제 블로그]

구글 인앱결제 강행에 국내 음원업계 이중고 [경제 블로그]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6-13 20:14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 수수료 등 새 정책 시행
멜론 등 이용료 10~15% 인상
유튜브 프리미엄은 뮤직 공짜
구글 끼워팔기에도 속수무책

이달부터 구글의 새 인앱결제 정책이 적용되면서 국내 음원 스트리밍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내 시장에 파고든 구글 유튜브뮤직의 위상이 더욱 공고해지는 구조로 점차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은 잇달아 월 이용료를 인상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멜론은 지난주 월 이용료를 약 10% 인상했고, 이보다 앞서 플로와 바이브도 15% 수준의 가격을 올렸다. 아직 요금을 올리지 않은 지니뮤직과 NHN벅스도 이날 “내부 논의 중에 있다”고 답했다.

앞서 구글은 ‘6월부터 새 인앱결제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앱마켓에서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새 정책은 아웃링크 등 외부 결제 방식을 금지하고 수수료율이 최대 30%인 인앱결제와 최대 26%인 제3자 결제 방식만 허용하는 것이 골자다. 추가적인 수수료 부담이 생기면서 국내 플랫폼도 요금 인상을 단행하는 것이다.

국내 업계에선 이번 정책으로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뮤직이 ‘상대적 우위’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 음원 시장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순위는 멜론, 유튜브뮤직, 지니뮤직, 플로, 바이브 순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경쟁 플랫폼은 이미 요금을 올렸거나 앞으로 올려야 하는 상황인데, 국내 2위 사업자인 유튜브뮤직 혼자 요금을 유지하면 당연히 가격 경쟁 측면에서 더욱 유리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튜브뮤직의 ‘끼워팔기’ 정책도 비판의 대상이다. 현재 구글은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월 1만원대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유튜브뮤직 서비스까지 공짜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음원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업계엔 유튜브뮤직을 당국에 제소하는 등의 직접적인 행동엔 나서지 못하는 속사정이 있다. 구글이 플랫폼 ‘경쟁자’인 동시에 앱마켓을 운영하는 ‘갑’이라는 이중적 지위에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구글은 경쟁하면서도 협력해야 하는 미묘한 관계이기 때문에 쉽게 나서지 못하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2022-06-1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