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협상 타결…‘안전운임’ 유지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협상 타결…‘안전운임’ 유지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6-14 23:37
수정 2022-06-14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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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경기 의왕 화물연대 파업 현장 찾아
尹지시 후 대화 재개…“처우개선 입법에 최선”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화물연대 울산지부 조합원들이 울산 울주군 온산읍 고려아연 정문 앞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022.6.13 뉴스1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화물연대 울산지부 조합원들이 울산 울주군 온산읍 고려아연 정문 앞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022.6.13 뉴스1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14일로 8일째 이어진 총파업을 풀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이날 경기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서 저녁 늦게까지 이어진 파업 중단 실무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11일과 12일 이틀 연속 정부세종청사에서 ‘마라톤 대화’를 이어 갔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공식적인 협상 일정도 잡지 못했었다. 이날 대화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의왕ICD를 방문해 화물연대에 “화물 차주들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입법 지원에 나서겠다”고 약속하는 동시에 “국민 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면서 긴급하게 잡혔다.

파업 이후 화물연대의 핵심 요구 사항인 안전운임제와 관련, 물류정책 주무 부서 장관이 해결 방향을 제시하고, 정치권(국회)과 적극 협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식 대화를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화물연대의 법적 지위를 떠나 국토부가 해결방안을 찾아 정치권(국회)과 적극적으로 협상하라는 여론의 지적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이날 협상에서도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전 차종·전 품목 안전운임제 확대, 유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에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 수정안과 일부 차종·품목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화물연대는 애초 목적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국토부가 진전된 대안을 내놓으면서 파업 철회 명분을 얻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14일 오전 전남 광양항 출입구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남본부 노조원들이 배치한 화물트럭들이 보이고 있다. 2022.6.14 연합뉴스
14일 오전 전남 광양항 출입구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남본부 노조원들이 배치한 화물트럭들이 보이고 있다. 2022.6.14 연합뉴스
정치권의 움직임도 도움이 됐다.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는 최종적으로 법률을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라서 사태의 해결의 ‘키’는 애초부터 국회가 쥐고 있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째로 접어들면서 산업계 피해가 늘어나는 만큼 다각도로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안전운임제가 결국 화물노동자 입장에서는 최저임금제에 가까운 거 아니겠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열어 놓고 계속 논의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화물연대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로 이뤄진 4인 회동을 긴급 제안하는 등 긍정적인 신호를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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