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우조선 분리 매각 검토에 노조 반발

대우조선 분리 매각 검토에 노조 반발

강원식 기자
입력 2022-07-28 17:07
업데이트 2022-07-28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리매각은 대한민국 조선산업 몰락초래’ 주장.
조선산업 발전 위한 새로운 경영주체 확보 방향으로 매각돼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대우조선해양 경쟁력 제고를 위한 매각방안의 하나로 검토되는 분리 매각에 대해 조선산업이 망하는 길이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지회 대우조선 분리매각 반대 기자회견
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지회 대우조선 분리매각 반대 기자회견
대우조선지회는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분리매각 여론몰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언론에 따르면 부실기업인 대우조선은 이대로 나둬서는 안되고 빠른 시일안에 매각해야 하는데 덩치가 커서 일괄매각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방산과 상선을 분리해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밝혔다. 이어 “누군가 조직적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면서 “매각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곳은 산업은행 뿐이기 때문에 분리매각의 진원지는 산업은행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우조선지회는 하청업체 노동조합(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파업 사태로 유발된 금속노조 탈퇴 분위기가 분리매각 추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의심했다.

회사측에서 매각 걸림돌을 사전에 제거하고 순탄한 매각을 위해 대우조선지회 내부 갈등을 유발하고 금속노조 탈퇴 분위기를 만들어 원청노조를 와해시키는 작업을 했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지회는 “하청노조 파업 사태 때 대우조선을 분리 매각하는 플랜 C와 부실기업으로 만드는 플랜 D를 열어놓고 검토한 게 아니라면 산업은행은 답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플랜 A∼B는 동종 기업인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는 과정이었다.

대우조선지회는 “정부와 산업은행의 잘못된 판단으로 대우조선을 분리 매각해 대우조선의 핵심조선 기술이 해외로 넘어가 대한민국 조선산업 몰락을 가져오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한국 조선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대우조선 매각은 구성원의 이해와 동의 없이 산업은행의 일방적인 플랜만으로 절대 진행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대우조선 매각은 한국 조선산업과 기자재 업체의 원상회복과 발전을 전제로 한 새로운 경영 주체를 확보하는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 매각방안 등을 묻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분리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문제는 매각 자체가 아니라 대우조선 자체의 경쟁력이 약화된 것”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쟁력 제고 방안이 담긴 컨설팅 보고서가 이달 나올 예정이었는데 최근 하청노조 파업사태로 늦어져 1~2개월 뒤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우조선 처리는 기업 관점 뿐 만 아니라 전체 조선산업 관점에서 검토하고 조선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와 구조조정이라는 큰 틀에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