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조치 완화로 인한 해외여행 재개와 MZ세대(20~30대)의 적극적인 소비가 면세점 ‘위스키’ 매출을 밀어올리고 있다.
영국가디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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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은 최근 3개월간(5~7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위스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0% 급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담배(250%), 화장품·향수(220%), 주얼리·시계(210%)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코로나19 기저효과를 고려하더라도 폭발적인 수요라는 설명이다.
위스키의 인기 요인으로는 시중보다 최대 70%까지 싼 가격이 꼽힌다. 위스키는 관부가세에 주세와 교육세 등 약 160%의 세금이 붙어 면세점에서 사면 크게 저렴해진다. 더욱이 최근 물류난 등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출고가가 높아진만큼 면세점 가격 매력도가 더 높아졌다.
일례로 발렌타인 30년은 백화점에서는 127만원, 주류전문점에서는 95만원에 팔리지만 롯데면세점 시내점에서는 주말 할인까지 받아 36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홈술’ 문화가 퍼지면서 2030세대의 위스키 소비가 늘어난 것도 매출 상승에 보탬이 됐다. 실제 롯데면세점의 올해 내국인 위스키 매출 가운데 20~30대의 매출 구성비는 34%로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24%)보다 10%포인트 증가했다.
여기에 최근 정부가 주류 면세 한도를 1병에서 2병으로 늘린 만큼 위스키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명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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