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권 입사 비법은 ‘진정성·자신감’

금융권 입사 비법은 ‘진정성·자신감’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08-25 20:42
업데이트 2022-08-26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대 시중은행 취업 노하우 공개

공통 인재상 ‘창의력·리더십·IT’
자소서에 진솔한 경험·의지 중요
인사 담당자 “자격증에 집착 마라”

5대 시중은행이 은행권 취업의 핵심은 ‘진정성’과 ‘자신감’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전문성과 역량이 기본이 돼야 하지만 최종 관문에서는 결국 진실한 태도로 자신감 있게 입사 의지를 밝히는 지원자가 유리하다는 의미다.

2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은 ‘2022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 취업백서’에서 이러한 내용의 인재상과 취업 노하우 등을 공개했다. 은행들이 공통으로 원하는 인재상은 ‘창의력’과 ‘리더십’,‘정보기술(IT) 역량’을 고루 겸비한 지원자였다.

우리은행의 인재상은 ‘금융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금융 지식뿐 아니라 뉴노멀 시대의 흐름과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디지털·IT 역량을 보유한 지원자’였다. KB국민은행은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변화를 선도하며 고객 가치를 향상하는 프로 금융인’이라고 밝혔다.

5대 시중은행은 자기소개서에 진솔한 경험과 함께 자신의 역량과 은행 입사 의지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나은행은 홈페이지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평소 하나은행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직무 능력 평가에서 농업·농촌 관련 이해도를 측정하며 직무 상식 평가에도 디지털 및 농업·농촌 관련 상식 등의 문항이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1차 면접에서는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자기 생각을 전달해야 하고, 2차 면접에서는 자신 있는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권 취업 희망자들은 각종 ‘금융 자격증’을 필수 조건으로 생각하지만 5대 시중은행 인사 담당자들은 “자격증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일부 자격증이 우대될 수는 있지만 은행 입사에 꼭 필요한 건 아니라는 것이다.

한편 금감원은 26일 내년도 신입 종합직원(5급·130명 채용) 지원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채용설명회 ‘소셜라이브 나우 특집’을 개최한다.

금감원 유튜브 채널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설명회는 1부에 채용 담당자가 출연하며 2부에는 올해 입사한 신입 직원이 출연해 지원 준비 노하우를 전한다.
민나리 기자
2022-08-26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