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유의 위기 포스코 “내일쯤 고로 3기 순차적 가동”

초유의 위기 포스코 “내일쯤 고로 3기 순차적 가동”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9-08 21:12
업데이트 2022-09-09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침수 피해 변전소 정상화 완료
추석 연휴 제강공장 돌리기로

이미지 확대
태풍 ‘힌남노’에 따른 침수 피해로 가동이 중단된 지 이틀째인 8일 경북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 배수 현장에서 직원들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태풍 ‘힌남노’에 따른 침수 피해로 가동이 중단된 지 이틀째인 8일 경북 포항제철소 2후판공장 배수 현장에서 직원들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태풍 ‘힌남노’의 직격탄을 맞아 포항제철소 가동을 전면 중단하며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포스코가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스코는 8일 “현재 휴풍(가동 중단) 중인 포항제철소 고로(용광로) 3기를 10일쯤부터 순차적으로 가동할 것”이라면서 “침수 피해를 봤던 수전변전소, 선강변전소는 이날 정상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담정수설비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설비도 9일까지 정상화해 고로를 조기에 가동하는 데 필요한 스팀과 산소, 질소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압연변전소도 10일까지 복구해 제철소 전력 공급을 원활히 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제철소 고로 3기가 동시에 가동을 멈춘 것은 1973년 1고로에서 쇳물(용선)을 뽑아낸 뒤 49년 만에 처음이다. 고로가 5일 이상 가동을 멈추면 다시 불을 붙이고 재가동시키는 데 수개월이 소요된다.

포스코는 추석 연휴 기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고로에서 생산되는 쇳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연휴 중 제강 공장을 가동한다. 포항제철소 임직원은 물론 광양제철소도 가동 계획을 조정해 일부 직영, 협력사 인원들이 복구 지원에 나설 수 있도록 한다.

이번 태풍으로 제철소 다수 지역의 지하 설비가 침수됐다. 현재 지하 시설물에 대한 배수 작업이 진행 중이다. 복구를 위해 경북 소방청에서 대형 양수기 8대, 현대중공업 등 조선 3사에서 양수기와 비상발전기 총 78대를 지원했다.

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번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전방산업 업계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미리 쟁여 놓은 물량이 있어 당장 문제는 없지만 생산 차질이 길어지면 조선용 후판 가격 상승 등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의 실적에도 먹구름이 끼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업황 호조에 호실적을 이어 온 포스코가 3분기 잠시 꺾였다가 4분기부터는 점차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수천억원 규모의 손실이 불가피한 대형 악재가 터지면서 회복 타이밍이 훨씬 뒤로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오경진 기자
2022-09-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