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엎친데 덮친 카카오 ‘먹통’ 사태…“최대 220억원 손실, 주가 타격”

엎친데 덮친 카카오 ‘먹통’ 사태…“최대 220억원 손실, 주가 타격”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2-10-17 09:34
업데이트 2022-10-17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카카오가 이번 서비스 장애로 150억원에서 최대 220억원의 일매출 피해를 봤을 거란 분석이 나왔다. 증권가는 먹통 사태가 카카오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거라고 예상했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17일 보고서에서, 올 4분기 카카오의 예상 매출액을 일할 계산해 단순 피해를 추산하면 그 규모는 약 220억원 정도라고 밝혔다. 또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 보상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비용 증가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서비스별로 보면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는 현재 서비스 복구 안내 게시용으로 활용되면서 광고 게재가 전면 중단된 상태다. 톡채널은 서비스 복구 중이지만, 영업일이 시작되는 17일부터 피해 규모가 더 커질 걸로 보인다.

이밖에 T앱, 내비앱, 택시기사와 대리기사, 픽커앱 등 모빌리티 주요 서비스에서도 장애가 발생해 플랫폼 기타 매출 피해가 났고, 이커머스 부문(선물하기, 쇼핑하기, 프렌즈샵, 카카오스타일)도 페이 결제 오류가 지속 중이다. 콘텐츠(게임, 웹툰, 페이지, 멜론 스트리밍 서비스)도 완전히 복구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카카오톡) 송수신 중단은 10시간 정도였으나 16일까지 비즈보드 광고 판매가 중단됐고 모빌리티와 선물하기, 페이지 등도 1∼2일 분량의 매출이 발생하지 못했다”며 “4분기 매출 최대 1∼2%가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정확한 규모를 예측하기는 이르지만 카카오의 대부분 서비스가 멈췄다는 점에서 카카오 국내 사업의 전체 일매출인 약 150억원 이상이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카카오톡 유저 이탈,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매출 감소, 브랜드 이미지 하락 등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캠퍼스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이닐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해있는 이 건물 지하에서 불이나면서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등 일부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졌다. 뉴스1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캠퍼스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이닐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해있는 이 건물 지하에서 불이나면서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등 일부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졌다. 뉴스1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톡 PC로그인 화면. 2022.10.16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톡 PC로그인 화면. 2022.10.16
카카오의 비용 부담은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 보상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카카오는 먹통 사태 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피해 보상 논의에 대응하고 있다. 다음주 중 피해 신고 채널을 마련해 접수를 시작하고 보상 대상 및 범위를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화재 관리 책임이 SK C&C에 있었던 만큼 피해 보상 가능성은 남아있다. 과거 KT 아현국사 화재 사례를 고려할 때, 카카오가 연결 사업자에게 먼저 피해를 보상한 후 나중에 SK C&C에 구상권을 청구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주가 타격을 피하지는 못할 걸로 증권가는 내다봤다.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나스닥 지수가 3% 넘게 급락한데다 ‘먹통’이라는 초대형 악재가 터진 만큼, 카카오 그룹주 주가는 단기적으로 큰 폭 하락할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브랜드 가치 하락을 고려해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대폭 하향 조정한 증권사도 나타났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전 국민이 이번 사태로 인해 불편함을 겪었고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의 브랜드 프리미엄이 퇴색됐다”며 “카카오톡 개편을 통한 톡비즈 등 성장동력 확보에도 차질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정 연구원은 카카오의 목표 주가를 10만 6000원에서 6만 5000원으로 내리며 “경기둔화로 인한 톡비즈 매출 증가율 둔화 및 주요 자회사의 지분가치 하락 및 할인율을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호윤·안도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 목표가를 기존 10만원에서 8만원으로 하향했다. 이들은 “글로벌 비교 그룹들의 밸류에이션 하락을 반영해 포털과 카카오톡 가치 산정을 하향하고 자회사 주가 하락에 따른 지분가치 감소분을 반영했다”며 “밸류에이션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낮아졌으나 2023년 광고사업부 성장 여부가 확인되면 주가는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