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품 배짱 장사?…‘고객 우롱’ 까르띠에 “불이익 없도록 조치하겠다”했지만

명품 배짱 장사?…‘고객 우롱’ 까르띠에 “불이익 없도록 조치하겠다”했지만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2-02 14:59
업데이트 2022-12-02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까르티에, 요금 인상 하루 전 온라인주문 일방적 취소
에르메스, 부쉐론도 줄줄이 10% 안팎 가격 인상

명품 업계가 올해도 과감한 가격 인상을 이어가고 있다. 고금리, 고물가,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하며 경기침체 시그널이 본격화 되고 있지만 경기에 둔감한 고소득층을 소비 타깃으로 하는 만큼 이들의 ‘배짱 장사’엔 영향이 없다는 분석이다.

2일 업계 등에 따르면 에르메스는 다음 달 최대 10%가량 가격을 올린다. 부쉐론도 내년 2월 중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다. 결혼 예물 브랜드로 인기인 까르띠에는 이미 지난 1일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8~10% 올렸고 롤렉스 역시 지난 1월에 이어 지난달 4~5% 가격을 인상했다. 샤넬은 올해만 가격을 4번 올렸다.

까르띠에는 인상 하루 전날인 11월 30일 온라인으로 이미 완료된 고객의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기도 했다. 물건을 기다리던 고객들은 최대 10% 오른 가격을 내고 다시 재고를 기다리게 된 셈이다.
까르띠에 홈페이지 화면 캡처
까르띠에 홈페이지 화면 캡처
고객 원성이 이어지자 이날 “홈페이지 개편 과정에서 기술적 오류가 발생해 고객님께 큰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고 사과하고 “11월 30일까지 홈페이지로 주문하신 고객님들께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까르띠에는 지난 5월에도 시계와 액세서리 등 일부 제품 가격을 15% 가까이 올리면서 당시 일부 매장이 “인상 전에 결제해도 앞으로 인상될 가격을 내야 한다”고 안내한 것이 알려져 논란을 빚기도 했다.
까르띠에가 고객들에게 보낸 사과문자.
까르띠에가 고객들에게 보낸 사과문자.
명품 업체들은 원자재값, 인건비, 환율 상승 등을 가격 인상의 주요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매년 연례행사처럼 가격을 올리고 있는데다 코로나19 이후 인상 주기가 짧고 잦아지면서 ‘배짱 장사’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선 국내 소비자들의 ‘을질’을 배경으로 꼽기도 한다. 어찌 됐던 소비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 명품 업계의 배짱 영업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명품 업체들의 릴레이 가격 인상에도 국내 명품 시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명품 시장 규모는 약 16조원으로 세계 7위를 차지했다.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