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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KT 미래 사업 위해 손잡다... “디지털 생태계 확대”

신세계-KT 미래 사업 위해 손잡다... “디지털 생태계 확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2-14 15:51
업데이트 2022-12-14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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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과 KT가 디지털 기반의 미래 사업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두 회사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플랫폼과 고객 데이터에 첨단 기술을 접목하겠다는 구상이다.

양사는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신세계-KT 디지털 에코시스템 사업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먼저 ▲멤버십 파트너십 ▲물류 선진화와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대형 복합시설 등 부동산 개발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디지털 광고와 마케팅 확대 등 5개 부문에서 전략적 동반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멤버십과 물류 인프라 부문의 협력에 힘이 실린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등 주요 계열사가 참여하는 통합 멤버십에 KT 멤버십을 더하는 식이다. KT 통신요금제 옵션으로 신세계그룹 멤버십을 선택하거나 신세계그룹 멤버십으로 KT통신 요금을 할인받는 방식도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전국의 이마트,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매장, 대형 물류센터 등 물류망에 KT가 가진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의 기술을 접목해 상품보관, 재고관리, 포장 등 풀필먼트 서비스 개선 방안 등을 구상한다. 인공지능(AI) 통합 물류 배송에 대한 공동 투자·개발에도 나선다.

신세계그룹의 이 같은 행보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꾸준히 강조해온 ‘디지털 피보팅’(방향전환)의 연장선에 있다. 재밌는 쇼핑, 새로운 경험 등 신세계가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하려면 진화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와 빅데이터 기술이 필수적이란 판단이다.

신세계는 앞서 네이버와도 지분 교환 방식으로 동맹을 맺고 공동 물류 신규투자를 비롯해 인공지능(AI), 로봇 등을 활용한 리테일 테크 서비스 등의 협력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정 부회장은 직접 네이버 본사를 찾아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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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석(오른쪽) 이마트 대표와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이 14일 사업협력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강희석(오른쪽) 이마트 대표와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이 14일 사업협력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명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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