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아이폰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가 초반 주도권을 쥐는데 성공했다. 애플이 1년에 하나의 아이폰 모델만 출시하는 현재의 전략을 유지할 경우 격차가 더욱 벌어질 전망이다.
10일(현지시간) 경제잡지 포춘은 시장조사기관 NPD의 보고서를 인용, 1·4분기 미국 시장에서 출시된 스마트폰 중 28%에 안드로이드가 탑재됐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애플의 OS X가 탑재된 휴대전화는 21%를 차지했다.
안드로이드는 애플뿐 아니라 리서치 인 모바일(RIM)과 윈도 모바일이 차지하고 있던 시장도 잠식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3분기 5%에도 미치지 못하던 안드로이드가 4분기 20%를 넘어 올 1분기 30%에 육박하는 동안 RIM, 윈도 모바일, 팜 웹OS 등 다른 운영체제는 일제히 점유율이 떨어졌다.
NPD는 구글과 통신사의 마케팅 전략이 안드로이드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로즈 로빈 NPD 애널리스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판매망을 갖춘 통신사 버라이즌과 함께 ‘1+1(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는)’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면서 “모토로라나 HTC 등 제조사들도 안드로이드 탑재 휴대전화를 신속하게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애플은 미국 시장에서 1년에 한 종류의 아이폰만을 AT&T를 통해 출시하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기 위해 올 여름까지 기다리고 있고, 이것이 애플 OS 사용자 증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이 포춘의 분석이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10일(현지시간) 경제잡지 포춘은 시장조사기관 NPD의 보고서를 인용, 1·4분기 미국 시장에서 출시된 스마트폰 중 28%에 안드로이드가 탑재됐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애플의 OS X가 탑재된 휴대전화는 21%를 차지했다.
안드로이드는 애플뿐 아니라 리서치 인 모바일(RIM)과 윈도 모바일이 차지하고 있던 시장도 잠식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3분기 5%에도 미치지 못하던 안드로이드가 4분기 20%를 넘어 올 1분기 30%에 육박하는 동안 RIM, 윈도 모바일, 팜 웹OS 등 다른 운영체제는 일제히 점유율이 떨어졌다.
NPD는 구글과 통신사의 마케팅 전략이 안드로이드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로즈 로빈 NPD 애널리스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판매망을 갖춘 통신사 버라이즌과 함께 ‘1+1(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는)’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면서 “모토로라나 HTC 등 제조사들도 안드로이드 탑재 휴대전화를 신속하게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애플은 미국 시장에서 1년에 한 종류의 아이폰만을 AT&T를 통해 출시하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기 위해 올 여름까지 기다리고 있고, 이것이 애플 OS 사용자 증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이 포춘의 분석이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0-05-1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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