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

삼성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이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강화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과 같은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아닌 자신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바다’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 ‘웨이브2’를 이달 중 SK텔레콤을 통해 국내에 출시한다.

이미지 확대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 가운데 국내 업체의 OS를 장착한 첫번째 제품이다. ‘바다’는 삼성전자가 미국 ‘멘토 그래픽스’의 가전기기 전문 OS ‘뉴클리스’에 기반해 만든 스마트폰용 OS로, 2009년 11월부터 개발에 들어갔다. 삼성은 지난해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바다를 탑재한 보급형 스마트폰 ‘웨이브’를 출시해 500만대 이상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 ‘웨이브2’의 한국 출시는 이러한 바다 OS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이와 관련, 팬택 등 국내외 업체들도 바다 OS 탑재를 희망하고 있어 세계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최근 기자들에게 “바다 플랫폼을 쓰고 싶어하는 업체가 있다면 모두 포용하고 기술지원도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앞서 삼성SDS는 지난해 6월 국내 OS 전문기업인 ‘티맥스코어’의 지분 51%(현재 67.27%)와 경영권을 확보하는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삼성SDS가 중소 정보기술(IT) 업체의 경영권을 직접 인수하기는 처음이다. 삼성으로서는 OS 원천기술이 그만큼 중요했다는 의미다.

현재 삼성SDS는 삼성전자 등과 함께 북미 및 유럽 지역을 대상으로 애플, 구글과 같은 방식의 개인형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갤럭시S’, ‘갤럭시탭’, ‘파브 스마트TV’ 등 가전제품들을 삼성SDS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묶어 하나의 네트워크로 쓰게 하려는 것이다. 삼성의 티맥스코어 인수는 MS, 구글, 애플 등이 앞서 나가고 있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독자적인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해 승부를 걸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삼성이 이처럼 플랫폼까지 아우르는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것은 향후 2~3년 뒤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OS를 장악하는 기업이 ‘종결자’(최후의 승자를 뜻하는 신조어)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 구글의 경우 공짜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 OS 덕분에 스마트폰 광고 수익이 폭증해 전년 동기보다 순이익이 29% 늘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1-2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