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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광고 비즈니스 다음 -SK컴즈 제휴

포털 광고 비즈니스 다음 -SK컴즈 제휴

입력 2011-06-02 00:00
업데이트 2011-06-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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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포털 시장의 절대 강자 NHN을 잡기 위해 2, 3위 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과 SK커뮤니케이션즈의 공동 전선이 광고 비즈니스 협력으로 포문을 열었다. 다음은 이미 국내 4위 업체인 야후와도 광고 제휴를 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2~4위 기업이 손을 잡은 셈이다. 포털 업계의 주 수익원인 검색 광고 시장에서 독주하는 NHN를 겨냥한 하위 업체들의 반격이 어느 정도 폭발력을 가져올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다음과 SK컴즈는 지난 4월 교환한 포괄적 업무 제휴에 관한 양해각서에 따라 검색 광고 공동 판매와 운영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다음 관계자는 “NHN의 압도적인 광고시장 영향력에 대항할 만한 힘이 생겼다.”면서 “이달 말 콘텐츠 서비스까지 연동되면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HN의 독점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그간 꾸준히 있어 왔다. 실제로 지난해 NHN의 광고 매출은 1조 1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독점 논란은 NHN으로서도 매우 신경 쓰이는 부분”이라면서 “정당한 실적이라고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독점임을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NHN의 독점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 업계 전반에 깔려 있는 정서”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의 제휴가 NHN 견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이의가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최찬석 KTB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제휴로 검색 광고 영업력이 배가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두 회사가 경쟁력 있는 상품에 집중하는 효율적인 시스템 운용을 함으로써 비용 절감도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김창권 대우증권 연구원은 “과거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휴처럼 혁신적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다.”면서 “시장 쏠림 현상을 견제하는 정도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업계는 두 회사의 서비스 연동 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된 후인 3~4분기에나 향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2011-06-0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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