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TV의 ‘빗나간 마케팅’

LED TV의 ‘빗나간 마케팅’

입력 2011-07-25 00:00
업데이트 2011-07-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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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글로벌 TV 시장 침체를 놓고 여러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TV 제조업체들이 소비자 편익은 제쳐두고 신기술 제품이라는 ‘마케팅’에만 주력하다 소비자 불신을 사게 됐다는 ‘진정성 마케팅 부재’ 논란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3년 전부터 액정표시장치(LCD) TV, 발광다이오드(LED) TV, 3차원(3D) 입체영상 TV, 스마트 TV 등 신제품이 잇따라 나왔지만, 별로 새롭지도 않은 제품을 신제품이라고 내놓으며 50~60% 이상 비싸게 팔아온 업체들의 마케팅 행태가 소비자들의 불신을 사 교체 수요를 둔화시켰다.”고 주장했다.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던 TV 시장이 오히려 경제가 회복세인데도 살아나지 않는 것은 업체들이 ‘프리미엄 TV’라며 고가에 내놓고 있는 제품들이 그만한 값어치를 못한다고 느끼는 데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 때문이라는 게 권 사장의 설명이다.

LED TV의 경우 LED는 패널 자체가 아니라 패널을 밝히는 광원에 불과해 화질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업체들은 기존 LCD TV보다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한 것처럼 마케팅에 나서 최대 70%까지 비싸게 팔았다.

LED TV에 대한 불신은 결국 LED TV를 기반으로 하는 셔터안경 3D TV와 스마트 TV로 이어지면서, ‘제품 가치에 비해 가격이 턱없이 비싸다.’는 인식이 퍼져 시장에서 기대 이하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수요를 끌어올리려면 원가를 낮춰야 하고 더욱 값싼 LED 백라이트유닛(BLU)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7-2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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