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닷컴 1세대 ‘마지막 황제’ 퇴장

닷컴 1세대 ‘마지막 황제’ 퇴장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후 창업자 제리 양, 페이스북·구글 등 ‘무서운 아이들’에 밀려…

홀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민 온 10살짜리 타이완 소년은 ‘슈’(신발)라는 영어 단어 하나밖에 몰랐다. 17년 뒤 그는 포털사이트 ‘야후’를 창업하며 1990년대 닷컴시대를 이끈 황제로 등극했다. 다시 17년이 흘렀다. 중년이 된 소년은 페이스북, 구글 등 정보기술(IT)업계의 ‘앙팡테리블’(무서운 아이들)에 밀려 스스로 퇴진을 선택했다. 그의 퇴장으로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등 1세대 IT리더들의 시대가 막을 내렸다.

이미지 확대
야후 공동 창업주이자 전 최고경영자(CEO) 제리 양(44)이 이사회 이사 등 야후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야후가 최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중국의 알리바바그룹홀딩스와 야후 재팬 이사직도 내놨다. 떠나는 그의 소회는 짧았다. “야후와 함께한 17년은 내 생애 가장 신나고 가치 있는 경험이었다. 하지만 이젠 야후 밖에서 다른 관심사를 찾아야 할 때가 왔다.” 스콧 톰슨 전 페이팔 사장에게 CEO직을 맡긴 지 2주 만이다.

양은 스탠퍼드대 박사과정 중이던 1994년 동창인 데이비드 파일로와 취미로 초창기 인터넷 세대의 바이블인 ‘야후’를 만들어냈다. 1995년 회사를 설립한 이들은 4년 만에 야후를 1200억 달러 규모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길러내며 휴렛팩커드와 시스코 등 IT 공룡들을 추월했다.

하지만 2007년 직접 CEO에 오르며 신생기업들의 시장 장악을 막겠다던 그의 약속은 물거품이 됐다. 2008년에는 주당 33달러(총 475억 달러)에 야후를 사들이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제안을 거절하면서 투자자들에게 ‘역적’으로 몰렸다. 그해 11월 야후 주가는 14달러로 반토막이 났고, 이듬해 1월 그는 CEO에서 물러났다. 현재 야후의 시가총액은 191억 달러로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9월에는 야후의 주요주주인 헤지펀드 서드포인트LLC(지분 5.2% 보유)가 양과 다른 이사진의 무능력을 탓하며 퇴진을 요구했다. 위임장 대결(다수의 주주로부터 주총에서의 의결권 행사 위임장을 확보해 적대적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전략)을 벌이겠다고도 위협했다. 그간 양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망감은 그의 사임 소식이 알려진 이날 시간 외 거래에서 야후 주가가 3% 넘게 급등한 데서도 잘 드러난다.

양은 스스로 용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양이 퇴진 결심을 동료 이사들에게도 알리지 않았다고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위임장 대결의 희생양이 되기 전에 미리 발을 뺀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그는 부자인 데다 최고의 명성을 얻었으니 그걸 더럽힐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회사 매각을 반대했던 양의 사퇴로 야후의 매각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사모펀드와 IT기업들의 인수대상 1호인 야후는 현재 MS와 벤처캐피털 안드레션 호로비스 컨소시엄과 TPC 캐피털 등 2곳으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았다. 중국 최대 온라인 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도 야후 인수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2-01-1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