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위터가 배신했다”…삭제방침에 거센 반발

“트위터가 배신했다”…삭제방침에 거센 반발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체제 인사들의 ‘자유로운 발언대’로 활용돼 왔던 트위터가 일종의 검열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자 전 세계적으로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트위터는 앞서 26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를 통해 특정 국가에서 트윗을 차단하라는 요구를 받을 경우 해당국에 한해서 트윗을 차단하고 이를 작성자에게 분명히 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명인사들을 포함한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들은 트위터가 자체적으로 검열제도를 도입했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심지어 트위터 이용을 거부하자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고 28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보도했다.

중국의 반체제 예술가 아이웨이웨이(艾未未)는 “만약 트위터가 검열을 한다면, 나도 트위터를 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이집트의 인권 운동가인 마흐무드 살렘은 “트위터가 우리(이용자)를 배신했다고 말하는 게 맞다”면서 “매우 나쁜 소식”이라고 유감의 뜻을 표했다.

국제 언론감시단체인 ‘국경 없는 기자회(RSF)’는 트위터의 공동창업자인 잭 도시에게 항의 서한을 보내고 “트위터가 억압받는 나라의 사이버 반체제 인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도구를 박탈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작년부터 민주화 열풍이 일고 있는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트위터 검열(TwitterBlackout)’이라는 해시태그(hashtag·트위터에서 특정 키워드 공유 암호)를 이용한 트위터 거부 조짐이 일고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트위터의 새 제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함구하면서도 “구글은 검열에 대한 우리의 엄격한 원칙을 모든 구글 서비스에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트위터 측은 “우리의 철학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새로 도입된 제도가 “표현의 자유, 투명성, 책임감을 증진시키는 데 좋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트위터는 문제가 되는 트윗을 아예 삭제해왔기 때문에 전 세계 모든 사용자들이 해당 트윗을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새로 도입되는 ‘국가별 트윗 삭제’ 방식은 특정 국가가 역사, 문화적인 이유로 트윗 삭제를 요청할 경우 해당국에 한해서만 트윗을 차단해 나머지 지역에서는 해당 트윗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