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LOL 게이머, 한국팀에게 한 욕설은…

러시아 LOL 게이머, 한국팀에게 한 욕설은…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갬빗 게이밍, 아주부 프로스트에게 주먹질 욕설 논란

 최근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세계 대회 도중 러시아 프로게이머가 한국 선수들을 향해 ‘욕설 세리머니’를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장면은 21일 끝난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IEM) 카토비체(Katowise) 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에서 한국 대표로 출전한 아주부 프로스트와 러시아 대표 갬빗 게이밍의 4강전이 끝난 직후 시작됐다. ‘유럽 최강’이라고 불리는 갬빗 게이밍은 이 경기에서 아주부 프로스트를 제압하는데 성공했다. 그런데 아주부가 패배한 직후 갬빗 게이밍 소속 선수인 다닐 리셰트니코프가 갑자기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아주부 프로스트 선수들을 향해 욕설을 연상시키는 주먹질을 했다. 프로게이머들의 나이가 대체로 어리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도를 넘은 행동이었음은 틀림없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제작사인 라이엇 게임즈가 모든 대회를 통제하고 있지만 한국 이스포츠협회(KESPA)처럼 본격적으로 심판 역할을 맡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이처럼 반칙이 아닌 비매너 행동을 제지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 또 지난해 10월 미국 10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렸던 월드챔피언십에서 중계 영상을 몰래 훔쳐보는 등 반칙을 저지른 게이머들에 대한 제재도 경기가 끝난 뒤에야 판단을 내리는 등 여러차례 미숙한 운영을 보이기도 했다.

 리셰트니코프 역시 경기 후 별다른 징계를 받지는 않았다. 그는 갬빗 게이밍이 대회 최종 우승컵을 거머쥔 뒤에야 비로소 “순간적으로 너무 흥분했다. 상대팀 선수들에게 미안하다.”고 둘러댔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 대표로 출전한 아주부 프로스트는 4강, 아주부 블레이즈는 결승에서 각각 갬빗 게이밍에게 0:2로 완패했다. 갬빗 게이밍은 과거 M5(Moscow 5)라는 이름으로 유명했던 세계적인 강팀으로 지난 월드챔피언십에서도 4강에 오르는 등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욕설 세리머니’로 물의를 일으킨 리셰트니코프를 포함 5명의 선수들 모두 세계 최고의 선수들로 꼽히고 있으며 국내에도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갬빗 게이밍에게 패한 아주부 프로스트와 아주부 블레이즈 역시 한국을 대표하는 강팀들이다. 프로스트는 ‘매드 라이프’ 홍민기를 비롯해 ‘클라우드 템플러’ 이현우, ‘빠른별’ 정민성 등 스타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블레이즈에는 ‘캡틴잭’ 강형우, ‘앰비션’ 강찬용 등이 소속돼 있다. 프로스트는 월드챔피언십에서 결승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었다.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