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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위 KT ‘표정 관리’·36위 SKT ‘심기 불편’

33위 KT ‘표정 관리’·36위 SKT ‘심기 불편’

입력 2014-02-20 00:00
업데이트 2014-02-20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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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세계 통신브랜드 500위

KT가 해외에서 국내 이동통신 브랜드 1위 기업으로 뽑혔다. 만년 2등 사업자 꼬리표를 단 KT에는 화색이 돌았지만 국내 이통사 1위를 자부하는 SK텔레콤은 자존심을 구겼다.

KT는 19일 영국의 브랜드 가치 평가 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주관하는 ‘2014 통신 브랜드 500위’에서 전 세계 3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SKT는 36위였다. 해당 순위는 세계적 권위의 통신 업계 브랜드 경쟁력 지표로, 매년 세계 통신회사의 재무상태와 브랜드 경쟁력 지표를 반영한 자체 평가 모델에 따라 상위 500개 회사를 선정한다.

자체 평가 모델은 특정 브랜드가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금 흐름을 가치로 환산한다. 여기에는 예상 매출액과 브랜드 인지도 등이 포함된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올해 KT의 브랜드 가치를 약 5조 2000억원으로 평가했다. SKT는 약 4조 8000억원, LG유플러스는 2조원대로 66위였다.

SKT는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한 관계자는 “브랜드 파이낸스가 공신력 있는 랭킹 브랜드이지만 KT는 유·무선 자회사가 모두 포함된 KT그룹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같은 조건에서 평가가 이뤄졌다고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무선통신만 두고 비교한 게 아니기 때문에 이번 순위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각사가 평가에 대해 얼마나,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순위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KT의 선방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브랜드 가치는 단순히 점유율, 자산 등 현재의 유형 가치를 평가하기보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더 중시하기 때문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2-20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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