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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생산 중단…리콜·교환 이후 미국·대만서 발화 잇따라

갤럭시노트7 생산 중단…리콜·교환 이후 미국·대만서 발화 잇따라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10 23:40
업데이트 2016-10-10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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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일시 생산 중단
갤럭시노트7 일시 생산 중단 10일 오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딜라이트샵에서 한 고객이 갤럭시노트7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협력사 관계자는 이날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발화 보고가 잇따른 갤럭시노트7에 대해 “삼성전자가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고 전했다. 2016.10.10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10일 갤럭시노트7의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최근 갤럭시노트7 소손(燒巽) 발생으로 정밀한 조사와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공급량 조정이 있는 중”이라고 답변했다.

사실상 생산 중단을 확인한 것이다.

삼성전자가 갤노트7 생산을 중단한 것은 글로벌 리콜 조치 이후 미국이나 대만 등에서 교환해간 제품에서도 발화가 잇따랐기 때문으로 보인다.

생산중단까지 이르게 된 데에는 미국 등 해외 이동통신사들의 발 빠른 판매중단 조치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직접적인 발단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 국제공항을 이륙하려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 내에서 삼성전자가 글로벌 리콜로 교환해준 갤노트 7이 과열로 연기를 내면서 탑승객 전원이 대피하고 항공편이 취소된 사태였다.

이로 인해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소비자안전제품위원회(CPSC)가 조사에 착수했고, 미국 4대 이동통신사는 주말 사이 갤노트 7을 다른 스마트폰으로 재교환해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이날 오전에는 미국 4대 이동통신사 중 버라이즌과 AT&T, T-모바일이 안전을 이유로 갤럭시노트 7의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AT&T는 이날 성명에서 “(갤노트 7에 불이 붙었다는) 최근 사고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갤노트 7을 새로운 갤노트 7으로 재교환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리콜된 갤노트 7을 보유한 고객들은 지점을 방문해 삼성이나 다른 회사 스마트폰으로 교환하기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T-모바일도 이날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이 여러 보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새 갤노트 7 판매와 갤노트 7 교환제품의 재교환을 모두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버라이즌도 이날 성명에서 “CPSC의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삼성의 갤노트 7 재교환을 중단하겠다”면서 “갤노트 7을 사간 고객들은 원래 산 지점에서 갤노트 7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호주 통신사 텔스트라는 이날 삼성전자가 교환용 갤노트 7 공급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면서 이에 따라 글로벌 리콜의 지연이 예상된다는 내부메모를 대리점에 전파했다고 IT전문매체 더 버지가 전했다.

지난 주부터 미국에서 리콜로 교환한 갤노트 7에 불이 붙었다고 보도된 사례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 사례를 포함해 최소 5건 이상이다. 대만에서도 1건의 사례가 보도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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