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 ‘아웃링크 결제’ 유지할까 포기할까…“이용자 편의성 최우선”

카카오, ‘아웃링크 결제’ 유지할까 포기할까…“이용자 편의성 최우선”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7-08 14:16
업데이트 2022-07-08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카카오
구글의 입앱결제 정책을 놓고 갈등 국면에 있는 카카오가 앱 내에서 아웃링크 결제방식을 포기할지 여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카카오는 공식적으로 ‘이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두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 상태가 장기화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앱이 삭제되는 ‘최악의 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은 시기에 결론이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카카오, 구글 임원과 비공개 회동을 가지고 인앱결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벌였다. 이날 자리엔 김재철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과 카카오와 구글코리아 측 대외협력담당 임원이 참석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달부터 자사 인앱결제 혹은 인앱결제 내 제3자 결제방식만을 따르도록 하고, 외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결제방식을 유지하면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인앱결제는 최대 30%, 제3자결제는 최대 26%의 수수료율이 책정된다. 이에 대부분 앱은 아웃링크 결제방식을 삭제하는 조치를 취하면서 이용 가격을 인상했다.

하지만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 페이지에 아웃링크를 유지하면서 ‘웹에서는 월 3900원의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는 안내 문구를 걸어놨다. 인앱결제 이용 시 월 5700원이 결제되므로 이용자 입장에서 아웃링크 결제방식을 선택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사실상 구글 정책을 카카오가 거부한 셈이다. 이에 구글은 카카오톡의 최신버전 업데이트 심사를 거부했고, 여기에 카카오는 웹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된 apk 파일을 직접 다운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결제 페이지. 앱에서 결제하면 월 5700원이지만, 별도 외부 링크로 들어가서 결제하면 월 3900원이다. 카카오톡 캡처.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결제 페이지. 앱에서 결제하면 월 5700원이지만, 별도 외부 링크로 들어가서 결제하면 월 3900원이다. 카카오톡 캡처.
갈등 국면이 깊어지자 방통위는 카카오와 구글을 불러 협의했으나,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은 내려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카카오는 공식 입장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한발 물러설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거절되는 상황에서 이용자가 카카오톡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고, 끝내 앱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는 극단적인 국면으로 치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업계에선 구글·애플의 인앱결제 정책이 지난해 통과한 ‘인앱결제강제금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에 위반되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방통위에게 구체적인 사례가 생겼다는 점에 이의를 두고 있다. 구글이 카카오의 업데이트를 실제로 거부하는 행위가 소비자가 불편을 겪는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