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PO 한파에도 ‘직진’하는 쏘카…박재욱 대표 “올해 흑자, 지금이 적기”

IPO 한파에도 ‘직진’하는 쏘카…박재욱 대표 “올해 흑자, 지금이 적기”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8-03 12:07
업데이트 2022-08-03 1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쏘카, 코스피 상장 기자간담회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쏘카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박재욱 쏘카 대표.  나상현 기자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쏘카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박재욱 쏘카 대표.
나상현 기자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

기업공개(IPO) 한파 속에서 카셰어링(차량 공유) 기업 쏘카가 유가증권(KOSPI) 상장 도전장을 내밀었다. 기대감과 불안감이 공존하는 가운데 이번엔 ‘후퇴’ 없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카셰어링을 중심으로 고객이 끊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이동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장 이후 기술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의 유관업체에 대한 M&A와 지분투자를 통해 슈퍼앱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이크로모빌리티와 자율주행 셔틀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쏘카는 오는 4~5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하고, 오는 10~11일까지 일반청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쏘카의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신주 100%)로,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 4000~4만 5000원이다.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원 규모다. 이달 중 상장 예정이며, 상장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관건은 쏘카가 IPO 한파를 뚫을 수 있을지 여부다. 올 상반기에만 SK쉴더스와 원스토어 등 대어들이 잇달아 흥행에 실패해 상장을 철회했기 때문이다. 이에 박 대표는 “시장이 되게 어려운 것은 맞지만, 모빌리티 영역 자체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이런 중요한 시기를 놓칠 수 없었다. 적시 IPO를 통해 M&A, 신산업 투자, 기술 투자 등으로 한 단계 멀리 가는 게 시간을 기다리는 것보다 나은 선택이라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부터 유일한 흑자 전환 모빌리티 플랫폼이 될 것이기 때문에 성장성과 수익성으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011년 설립된 쏘카는 현재 시장점유율 79%를 차지하는 시장지배적 사업자다. 대표 상품은 ‘쏘카존’(대여존)에 주차된 차량을 쏘카존으로 예약해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이용 가능한 ‘단기 카셰어링’이다. 이외에 1개월 단위로 구독하는 ‘쏘카 플랜’,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추자장’ 등도 운영하고 있다.

쏘카는 현재 전국 4500곳 이상의 쏘카존에서 1만 9000대 이상의 차량을 서비스하고 있다. 서울, 수도권, 그리고 6개 광역시 등 국내 주요도시 인구의 약 81%가 주거지 반경 500m 이내에서 쏘카존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쏘카 측 설명이다. 쏘카 회원은 운전면허 소지자 4명 중 1명 꼴인 800만며이며, 모두의주자창과 일레클 등 다른 서비스까지 포함하면 약 1138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