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민석 티맥스메타버스 대표 “노코드 슈퍼앱으로 초개인화 구현”

김민석 티맥스메타버스 대표 “노코드 슈퍼앱으로 초개인화 구현”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9-07 18:43
업데이트 2022-09-07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티맥스, 6~7일 ‘티맥스 슈퍼위크 2022’ 개최
이미지 확대
김민석 티맥스메타버스 대표가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티맥스 슈퍼위크 2022’에서 ‘개발자의 시대는 끝났다: 슈퍼앱’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티맥스 제공
김민석 티맥스메타버스 대표가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티맥스 슈퍼위크 2022’에서 ‘개발자의 시대는 끝났다: 슈퍼앱’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티맥스 제공
“개인과 기업의 다양한 요구를 아우르는 토털 케어 플랫폼.”

김민석 티맥스메타버스 대표는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티맥스 슈퍼위크 2022’에서 ‘개발자의 시대는 끝났다’라는 도발적인 제목의 강연에 나서서 ‘슈퍼앱’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25년 역사의 토종 정보기술(IT) 기업 티맥스는 이번 슈퍼위크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티맥스가 축적해 온 기술을 통합해 제공하는 노코드(별도 코딩 없이 직관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 슈퍼앱을 전격 발표했다.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슈퍼앱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노코드 시대가 다가오면 개발자는 정말 필요 없을까? 그는 “사실 개발자는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도 그 역할이 넓어져야 한다”면서 “다만 사회가 변화하기 위해선 특정 개발자만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고 가장 잘 이해하는 수많은 사용자도 직접 만들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예를 들어 현재 서비스되는 배달 앱에서 ‘맛집’을 검색하면 추천순, 거리순, 별점순으로 나열이 된다.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몸을 만드는 사람에겐 전혀 다른 기준의 리스트가 필요하지만,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일일이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김 대표는 “슈퍼앱을 통해선 누구나 초개인화를 구현할 수 있다”면서 “무수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의미를 찾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대표는 메타버스 비전도 공유했다. 티맥스가 그리는 메타버스의 핵심 역시 ‘슈퍼앱’으로서의 역할이다. 김 대표는 “같은 앱을 만들더라도 3D가 훨씬 비주얼이 있고 매력 있다”면서 “티맥스의 메타버스 3D 기술을 통해 여러분이 만드는 앱, 서비스가 경쟁력 있기를 바란다. 티맥스는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메타버스 월드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티맥스가 그리는 메타버스는 ▲슈퍼 메타 UX ▲스콘(Scon) ▲민트(Mint) ▲티바인(Tivine) 등 4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된다. 메타 UX는 슈퍼앱 생태계 내 2D 요소를 3D 인터랙티브하게 만드는 코어로, 쉽게 말해 앱이나 사이트, 서비스 등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3D화할 수 있는 툴이다. 스콘은 슈퍼 아이콘을 만드는, 민트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티바인은 티맥스가 궁극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메타버스로, 현실과 다른 직업을 선택하고 새로운 경제생활을 이어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티맥스가 슈퍼앱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IT 사각지대’의 해소다. 김 대표는 “보편타당하게 많은 분들이 IT 서비스를 최소한 기본 이상은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