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툭튀’ 없고 카메라 수 적은데 DSLR처럼… LG이노텍 세계최초 폰카 모듈

‘카툭튀’ 없고 카메라 수 적은데 DSLR처럼… LG이노텍 세계최초 폰카 모듈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2-22 11:45
업데이트 2022-12-22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모듈 CES서 공개
실제 렌즈 구동해 모듈 하나로 4~9배 줌 가능
후면 카메라 개수 줄여... 공간·배터리 효율

이미지 확대
LG이노텍 관계자가 CES에서 공개될 신제품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다. LG이노텍 제공
LG이노텍 관계자가 CES에서 공개될 신제품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다.
LG이노텍 제공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개수가 점점 늘어나더니, 후면에만 렌즈가 5개나 박힌 스마트폰까지 나왔다. 하지만 LG이노텍이 개발한 카메라 모듈이 상용화되면, 이제 더 이상 렌즈 개수가 늘어날 필요가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품은 스마트폰용 모듈임에도 디지털일안반사식(DSLR) 카메라처럼 실제로 렌즈를 움직여 피사체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런 기능을 탑재하고도 초소형을 유지해, 이른바 ‘카툭튀’(스마트폰 카메라 부분이 툭 튀어나오는 것)도 완전히 없앴다.

LG이노텍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3’에서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모듈’을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카메라 모듈은 대체로 화소를 이용한 디지털 줌을 지원하는데, 피사체를 확대할수록 화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적용된 제품 중 광학줌 모듈은 고정줌 방식이다. 4~9배를 사용하려면 4배와 9배를 지원하는 카메라 모듈을 각각 탑재한 뒤 그 사이 배율은 디지털 줌으로 구현해야 한다.

LG이노텍의 신제품은 모듈 하나로 4~9배 구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촬영할 수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 입장에서는 ‘카툭튀’, ‘인덕션 카메라’, ‘육망성’ 등 그다지 달갑지 않은 별명들을 무릅쓰며 후면 카메라 모듈 갯수를 늘릴 필요가 없어진다. 스마트폰 내부 공간 확보와 배터리 효율에도 유리하다.
이미지 확대
LG이노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 모듈’의 모습. LG이노텍 제공
LG이노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 모듈’의 모습.
LG이노텍 제공
기술의 핵심은 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를 움직여 주는 부품인 ‘줌 액츄에이터’에 있다. 모든 배율 구간에서 또렷하고 깨끗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개의 렌즈를 정확하고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특히 고배율일수록 렌즈 구동 거리가 길어서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다.

LG이노텍이 자체 개발한 줌 액츄에이터는 마이크로미터(㎛, 100만 분의 1m) 단위로 정밀하게 구동된다. 여기에 구동 속도와 내구성, 배터리 효율도 기존 제품보다 높다.

제품 상용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LG이노텍은 퀄컴과 함께 퀄컴의 신형 어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8 2세대’ 플랫폼에 탑재될 제품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진행 중이다. 두 회사는 CES 2023에서 제품 공개를 시작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 대상으로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정철동 LG이노텍 사장은 “스마트폰용 카메라는 프리미엄급 폰을 중심으로 광학줌 성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라면서 “스마트폰용 카메라 모듈 선도 기업으로서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는 제품을 한 발 앞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