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이 차 타” 가족을 잡아라

“아빠! 이 차 타” 가족을 잡아라

입력 2014-10-20 00:00
업데이트 2014-10-20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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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캠핑·운전 강습·콘서트 등 자동차·모터사이클 가족 마케팅

‘차를 팔려면 가족을 먼저 유혹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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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이 18~19일 이틀간 개최한 패밀리 오토캠핑 행사에 참여한 가족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GM 제공
한국GM이 18~19일 이틀간 개최한 패밀리 오토캠핑 행사에 참여한 가족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GM 제공


본격적인 나들이 철을 맞아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업계가 캠핑이나 가족 초청 파티 등을 여는 등 이른바 ‘가족 마케팅’ 바람이 거세다. 한국GM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경기 양평 관광농원 오토캠핑장에서 ‘쉐보레 레저용차(RV) 패밀리 오토캠핑’을 열었다. 쉐보레 RV 모델을 구입한 가족 400여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에는 초보 캠핑족을 위한 강의와 맨손으로 붕어 잡기, 바비큐 파티 등 체험 행사가 진행됐다. 폭스바겐도 오는 25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경기 가평 자라섬에서 폭스바겐 패밀리데이를 연다. 폭스바겐의 다양한 차량을 비포장 도로에서 운전해 볼 수 있는 ‘오프로드 드라이빙 코스’와 환경 친화적인 운전법 등을 배우는 ‘에코 드라이빙’ 행사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만한 15가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걸그룹 씨스타와 가수 김범수, 에일리 등과 함께하는 가족 콘서트 등도 펼쳐진다. BMW 그룹의 미니도 지난 10~12일 충남 태안군 몽산포 캠핑장에서 국내 최대의 캠핑 페스티벌 ‘고아웃 캠프 2014’에 미니 고객들을 초청했다.

최근 차 업체 고객행사의 공통점은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가족행사가 주가 된다는 점이다. 집 다음으로 비싼 자산이 돼 버린 자동차는 아내는 물론 아이들까지 가족이 함께 의논해 사는 일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가족을 고려한 마케팅을 벌이지 않으면 판매경쟁에서 뒤질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위험하다’는 인식 때문에 가족의 만류가 강한 모터사이클 업계에선 이 같은 가족 마케팅이 더욱 유용하게 이용된다. 가족을 설득하는 데 판매 회사가 대신 나서 주는 셈이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아이부터 아내까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와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0-2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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