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투’… 웅장한 판매장 대신 카페처럼 발랄
자동차 업계가 신개념 카페부터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당장 차를 파는 것이 목표인 기존 전시장의 개념에서 벗어나 감성에 호소하는 문화체험 공간을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겠다는 계산이다.2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22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세로수길에 젊은 층을 겨냥한 팝업스토어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의 문을 연다. 인터넷의 팝업창처럼 떴다가 금세 사라진다고 해서 붙은 이름인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 새로운 층의 고객을 찾고자 만드는 일종의 임시매장이다.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메르세데스 미’ 전시장을 본떠 만든 이 매장은 6일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기존의 차분함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전시장과는 달리 행사장은 밝고 경쾌하게 꾸몄다. 누구나 부담 없이 들러 벤츠 A클래스, B클래스, CLA, GLA 모델 등을 구경하고 약 1시간 동안 시승할 수 있다.
한국토요타도 오는 24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엔터테인먼트동 1층에 복합 브랜드 체험공간인 ‘커넥트 투’(CONNECT TO)의 문을 연다. 특이하게도 이곳에선 현재 한국토요타가 시판 중인 차량은 볼 수 없다. 누구나 와서 편안히 쉴 수 있는 카페 같은 공간으로 고객들은 그저 커피나 디저트 등을 즐기며 토요타의 미래지향적인 콘셉트카를 볼 수 있게 했다.
현대자동차도 지난 5월 강남구 도산4거리에 자동차와 예술작품 전시관, 도서관, 어린이 놀이방 등이 합쳐진 국내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 체험관을 개장했다. BMW코리아 역시 고객들에게 다양한 드라이빙 체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지난 8월부터 인천 영종도에 BMW드라이빙센터를 운영 중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0-22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