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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해 전기차 보급 저조…”비싸고 주행거리 짧아”

무공해 전기차 보급 저조…”비싸고 주행거리 짧아”

입력 2015-05-05 15:43
업데이트 2015-05-05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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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말 점유율 0.45%…美 39%·日 16%·中 12% ‘비교되네’내년 전기차 정부 보조금 3천대 한정…”보급 확대책 마련해야”

국내 전기차 시장이 높은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 등으로 아직 초보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 대수는 모두 3천여대로, 전세계 보급 대수 66만5천여대의 0.45%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전세계 전기차 점유율 상위 3개국인 미국(39%), 일본(16%), 중국(12%) 등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3천대를 추가로 보급할 계획이지만, 다른 나라들에서도 전기차 보급이 늘어날 것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점유율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전기차 보급이 이처럼 부진을 면치 못하는 것은 우선 일반 차량의 약 2배에 이르는 가격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대당 1천500만원, 지자체들도 대당 500~8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연간 지원 대수가 한정돼 있어 전기차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정부의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 계획이 3천대에 묶여 있어 지원 대상이 되지 못하는 수요자들은 자동차 구매를 포기하거나 시기를 뒤로 미룰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2천여만원을 지원받으면 일반 차량 값으로 전기차 구매가 가능하지만,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2천여만원 이상을 개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선뜻 나서기 힘든 상황이다.

올해는 특히 2030년까지 도내에서 운행되는 차량 전체를 전기차로 바꾼다는 계획을 추진 중인 제주도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물량 3천대의 절반인 1천500대를 확보해 놓고 있어 다른 지역에서 전기차 지원을 받으려면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 할 전망이다.

또 일반 승용차보다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시설 부족도 전기차 보급을 늦추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현재 운행 중인 전기차의 평균 주행거리는 120~130㎞ 정도에 불과하고, 전국 충전시설도 제대로 구비돼 있지 않아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 욕구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부의 한 관계자는 “높은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 등으로 전기차 보급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한 기술 개발과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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