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국서 엔진결함으로 쏘나타 47만대 리콜

현대차, 미국서 엔진결함으로 쏘나타 47만대 리콜

입력 2015-09-26 02:17
업데이트 2015-09-26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액센트 10만대도 브레이크 등 결함으로 리콜 조처

현대자동차가 중형 승용차 쏘나타의 엔진결함으로 미국에서 47만 대를 리콜하기로 25일(현지시간) 결정했다.

리콜 대상은 2011∼2012년형 쏘나타 가운데 2ℓ 또는 2.4ℓ 휘발유 엔진을 탑재한 47만 대다.

현대차는 또 브레이크 등(정지등) 결함으로 2009∼2011년형 액센트(한국명 베르나) 약 10만 대도 리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쏘나타의 경우 제조과정에서 엔진 크랭크축의 금속 잔해가 주행 중 엔진을 멈추게 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속 찌꺼기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커넥팅 로드 베어링(connecting rod bearing)으로 가는 오일 흐름을 방해해 엔진 고장과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에 따라 딜러를 통해 리콜 대상 차량을 검사해 필요한 경우 엔진 조립부를 교체해주기로 했으며, 엔진의 보증 기간도 10년 또는 주행거리 12만 마일(19만3천㎞)로 늘리기로 했다.

현대차는 11월 2일부터 해당 차량 소유자들에게 연락해 리콜 대상임을 알리고 부품이 마련되는 대로 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P 통신은 이 문제로 발생한 사고나 차량 탑승자의 부상 소식은 없다고 소개했다.

소비자들의 엔진 소음 불만으로 이 문제를 접한 현대차가 고속 주행 중 엔진 멈춤 가능성을 제기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권고를 받아들여 이달 2일 리콜을 결정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2011년형 소나타는 2005년 미국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에 세워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한 엔진을 사용한 첫 모델이다. 현대차는 이 공장에서의 크랭크 축 금속 잔해 제거 방식을 기계 공정에서 2012년 4월부터 고압 액체 분사로 바꿨다.

현대차는 또 2013년부터 시행해온 리콜의 확대 일환으로 2009∼2011년 액센트 차량에 대해서도 리콜을 진행한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들어와야 할 제동등에 불이 켜지지 않는 현상 탓이다. 현대차는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크루즈 컨트롤(일정 속도 유지 시스템)과 기어 문제도 함께 수리할 참이다.

현대차는 NHTSA에 이 문제로 보고된 사고 역시 아직 없다고 보고했다. 리콜 대상 액센트 차량 소유자들은 현대차 판매점에서 11월 2일부터 무상으로 브레이크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