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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in 비즈] 기약 없는 ‘임팔라’ 국내 생산 언제쯤?

[비즈 in 비즈] 기약 없는 ‘임팔라’ 국내 생산 언제쯤?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3-08 23:22
업데이트 2016-03-09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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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 “年 3만대 판매해야 가능” 노조 “한국GM 존속 위해 결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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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홍 산업부 기자
박재홍 산업부 기자
한국GM의 준대형 세단 임팔라의 국내 생산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GM 노조 측이 조속한 임팔라의 국내 생산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아직 채산성 검토를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갈등이 알려지게 된 발단은 지난 1월 사측이 임팔라의 국내 생산 조건으로 연 3만대 판매를 제시한 것이 알려지면서부터입니다. 연 3만대 판매는 임팔라 이전 한국GM의 준대형 세단인 알페온의 연간 판매량이었던 4000~5000대의 8배 가까이 됩니다.

문제는 국내에 판매되는 물량 전체를 미국 GM 본사에서 수입해 들여오는 임팔라의 수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겁니다. 지난 1월 국내 임팔라 판매량은 1551대였고, 2월에는 오히려 더 줄어 125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임팔라를 구매하려면 2~3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수요는 많지만, 경쟁 차종인 기아차의 신형 K7이 출시되면서 임팔라의 입지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국GM 측은 3월 중 한국GM과 미국 GM 본사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임팔라의 국내 생산 시 비용성을 검토한 뒤 논의 결과를 토대로 노조 측과 다시 협상을 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한국GM 노조 측은 “임팔라의 국내 생산은 한국GM의 존속과 직결된 문제”라며 조속한 결정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2017년 10월이 되면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할 당시 산업은행과 맺었던 특별결의 거부권도 만료됩니다. GM이 한국GM을 팔고 철수하겠다고 나서도 정부가 견제할 방법이 사라지게 되는 겁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한국GM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는 1만 7000명이 넘고 임시 근로자와 협력업체 등 직간접 고용 인원을 포함하면 1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임팔라의 국내 생산 여부가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박재홍 산업부 기자 maeno@seoul.co.kr
2016-03-0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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