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OBD 해석코드 공개 안 해
내년 10월 자체 시스템 제공 주장
교통안전공단, 무작위 점검 계획
지난 1일(현지시간) 테슬라의 ‘AI데이2’에서 인공지능 로봇 ‘옵티머스’가 공장 작업을 하는 장면이 스크린에 표출되고 있다.
테슬라 실시간 중계 화면 캡처
테슬라 실시간 중계 화면 캡처
OBD는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부터 엔진, 브레이크, 조향, 안전 기능 이상 여부를 진단·감시하는 시스템이다. 테슬라는 이 정보와 연결하는 해석코드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유엔 자동차안전기준 국제협의기구(UN WP29)는 OBD 해석코드 제공을 권고하고 있으며, 공단도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수입차와 국산차 제작사로부터 해석코드를 받아 정기 점검에 활용하고 있다.
테슬라는 대신 내년 10월부터 자기진단 시스템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하면 공단이 차량을 점검할 때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자기진단 시스템만으로 차량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어서 테슬라가 의도적으로 결함을 숨기거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도 손쓸 방법이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공단은 2017년 6월 모든 자동차 제작사에 진단 정보 자료 제출을 요청했지만 테슬라만 기술 유출을 이유로 자료를 내지 않았다. 테슬라는 다른 나라에서도 진단 정보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테슬라는 OBD 단자를 설치하면 자율주행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해킹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공단은 테슬라 차량 정기 점검 때 계기판에 경고등이 떴는지, 관련 장치의 배선에 이상이 있는지 등만 확인하고 있다. 공단은 테슬라가 OBD 정보 제공을 거부함에 따라 시중에서 무작위로 테슬라 차량을 구입해 해당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정상적으로 정보를 표출하는지 점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테슬라의 적극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2-10-0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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