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식품부, 스마트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지속 추진

농식품부, 스마트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지속 추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9-15 16:28
업데이트 2022-09-15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림축산식품부가 15일까지 이틀 동안 충남 부여에서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활성화 워크숍’을 열고 APC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APC는 로봇·센서·통신 등 첨단기술을 이용해 농산물의 저장·선별·포장 등을 자동화하고, 이 과정에서 생성된 디지털 정보를 농장에서 소비자까지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산지유통시설을 말한다. ‘산지부터 소비자까지 농산물 유통 전과정의 디지털화 전환 추진’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충남 금산군 소재 만인산농협이 APC 스마트화 사례가 워크숍에서 공유됐다. 만인산농협은 전국 30여개 농협과 협력해 조합원이 생산하는 100여 종류 채소를 사전 주문에 따라 APC에서 상품화하여 대형유통업체, 온라인 등에 직접 출하하는 사업구조를 구축했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췄고, 로봇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500여종의 상품을 자동으로 생산하면서 입고부터 출고까지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디지털 정보를 시장분석 및 재고·재무관리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는 2023년 APC 정부지원 예비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15개 농협농업법인과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70여명이 참석했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스마트 APC는 농가와 산지 유통조직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면서 “APC를 통해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희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