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넘버원’ 아파트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넘버원’ 아파트는

입력 2011-07-06 00:00
업데이트 2011-07-06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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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5곳 설문… 연말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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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소비자가 직접 아파트 품질을 평가하는 ‘2011년 소비자 만족도 평가제도’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평가 결과, 우수업체에는 하자보수 보증금 수수료율 인하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소비자 만족도 평가제는 공동주택의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2008년부터 정부가 시행해온 제도다. 올해 평가 대상은 지난해 사용검사를 받은 300가구 이상 공동주택단지 295곳이다. 172개 업체가 시공해 20만 5156가구가 살고 있다.

평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감정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평가기관이 입주자를 직접 방문해 면접조사를 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내부공간 설계와 층간 소음 등에 대해 입주자들의 의견을 물어 점수를 매기며, 오는 12월 우수업체를 선정해 발표한다. 시공사의 새집증후군 방지 노력이나 아파트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공용시설 설치 여부 등도 평가에 반영된다.

전체 평균점수가 75점 이상이면 우수업체로 선정되고, 우수업체 중 1개 업체를 최우수업체로 선정해 표창한다. 최종 결과는 국토부 평가운영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선정된 업체는 분양가격 산정 시 기본형 건축비의 2%에 해당하는 비용을 가산할 수 있고, 하자보수 보증금 수수료율 인하(5~10%) 등의 혜택도 받는다. 평가를 원하는 업체는 오는 12~28일 주택건설사업자가 LH, 한국감정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7-0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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