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타운정책 재검토] “뉴타운 갈등 해소 기대” vs “주택공급 부족 사태 올 것”

[뉴타운정책 재검토] “뉴타운 갈등 해소 기대” vs “주택공급 부족 사태 올 것”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 시장 반응

“시점이나 원칙은 맞는 것 같은데 부작용이 적지 않을 겁니다. 결국은 돈인데 재원이 어디서 나오나요?” “단기적으로는 전셋값 안정에 기여하고 강북 지역의 집값 하락 현상이 나타나겠지만 중장기적으론 공급 부족으로 집값이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서울시가 30일 서울 지역 뉴타운·재개발·재건축 사업지 610곳에 대한 실태조사 등을 거쳐 주민 30% 이상이 찬성하면 구역을 해제하겠다고 밝히자 시장에서는 기대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노원구 월계동 K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의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하지만 실제로 구역에서 해제된 뒤의 일을 생각하면 오히려 복잡해진다.”면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시의 재정 지원 등 후속 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북의 또 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시세가 사업비를 웃돌아 자기 분담금이 크게 들지 않는 몇몇 단지를 제외하면 사업 추진이 가능한 곳은 많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재개발 투자라는 말은 사라질 것이다.”라며 극단적인 전망을 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에 대해 도시 재정비 사업에 뭔가 조치가 있어야 할 시점이었다는 데는 동의했다. 하지만 도시 슬럼화 문제, 주택 공급 부족, 재원 마련 방안, 중앙부처와의 협조 등 과제 또한 수두룩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 수석팀장은 “지지부진한 재개발 등 뉴타운 사업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는 시점 면에선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김성곤·오상도기자 sunggone@seoul.co.kr

2012-01-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