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하반기도 서울 집값 오를 것… 금리 뜀박질 영끌은 말아야”

“올 하반기도 서울 집값 오를 것… 금리 뜀박질 영끌은 말아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6-20 22:24
업데이트 2022-06-21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 전문가 6인의 진단

공급 부족 단기간 해소 난망에
규제 완화 대한 기대감 더해져
‘거래 가뭄’ ‘똘똘한 한 채’ 지속

새 정부 경제방향 부동산 정책
집값 흐름 크게 바꾸진 못할 것
이미지 확대
올 하반기 금리가 인상돼도 서울에선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일 서울의 한 재건축 아파트 단지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올 하반기 금리가 인상돼도 서울에선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일 서울의 한 재건축 아파트 단지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새 정부 임기 첫해 하반기 서울의 집값이 최근 몇 년간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대체로 오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실수요자들은 금리 인상의 여파를 고려해 ‘영끌’ 매수를 경계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0일 서울신문이 부동산 전문가 6명에게 하반기 서울 집값 전망을 물은 결과 4명이 ‘상승’, 2명이 ‘보합’을 예상했다.

서울 집값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이유는 최근 몇 년간 이어진 공급 부족 때문이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현재 서울의 주택 공급난이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도 “입주 물량 감소에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과 물가 상승까지 맞물리며 하반기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은 보합을 예상하면서도 “서울 전체가 오르긴 어려워도 주택 공급 자체가 부족해 핵심 지역의 집값 상승, 즉 ‘똘똘한 한 채’ 현상은 짙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함영진 직방 데이터랩장은 보합 전망의 이유로 ‘거래 가뭄’을 지적했다. 함 랩장은 “매도자는 규제 완화와 세 부담 경감을 기대해 가격 조정에 응하지 않고, 매수자는 집값 고점 인식과 더불어 정부의 규제 완화 수위에 따라 매입을 결정하려고 하면서 줄다리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주 발표된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부분이었다. 정부는 ▲보유세 부담 완화 ▲생애최초 주택 구매 가구에 적용되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80%까지 상향 ▲임대주택 적기 공급 등의 내용을 경제정책 방향에 담았다.

그러나 지금은 금리 인상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최근 직방의 분석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7%가 되면 서울의 전용면적 84㎡ 아파트 구매 시 월 대출 상환액이 291만원에 달한다. 지난해 도시근로자 가처분소득(약 419만원)의 70%를 원리금 상환에 써야 하는 셈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LTV 상한을 풀어 줘도 실수요자를 움직이기엔 금리 인상의 충격이 더 세다”고 말했다. 함 랩장도 “보유세를 완화해도 집값 상승의 피로감이 커서 매수자들이 금리 인상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인다”면서 관망세 지속에 무게를 뒀다.

다만 LTV 완화로 실수요자의 선택지가 넓어진 것은 분명하다는 평가도 있었다. 윤 수석연구원은 “서울 외곽이나 경기·인천에서 주택을 구매하려던 실수요자에겐 LTV 완화 정책이 주거 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더라도 전문가들은 실수요자들이 영끌 매수를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소 올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금리 인상의 여파를 더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 대표는 “대출 축소가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끌 매수를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고, 고 원장은 “집값이 계속 오를 수만은 없으므로 위험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무리하게 접근하지 말고 구매 여력이 닿는 범위에서 주택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고, 함 랩장은 “대출 상환 능력을 꼼꼼히 살펴본 뒤 올해 공급될 신도시 사전 청약이나 분양가상한제 적용 물량을 노려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2022-06-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