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리 부담에 서울 아파트값 4주째 하락…용산도 보합 전환

금리 부담에 서울 아파트값 4주째 하락…용산도 보합 전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6-23 14:00
업데이트 2022-06-23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셋째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6월 셋째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한국부동산원 제공
금리 부담과 매물 적체 등의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 가격이 4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실 이전 호재로 크게 올랐던 용산구도 보합 전환됐다.

23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6월 셋째 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3% 하락했다. 5월 다섯째 주 이후 4주 연속 하락한 가운데 지난주(-0.02%)보다 하락폭이 확대됐다.

서울 25개 구 중 아파트값이 오른 곳은 서초구(0.02%)가 유일하다. 대통령실 이전 호재로 12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오던 용산구는 이번 주 보합으로 돌아섰고, 강남구도 상승·하락의 혼조세를 보이며 3주 연속 보합을 나타냈다.

한국부동산원은 “급격한 금리 인상 부담과 경제위기 우려, 잠실·삼성·대치동 등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등 다양한 하방압력으로 서울의 매수세 및 거래가 위축됐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129.97㎡가 지난달 23일 68억원(19층)에 팔려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서울 내에서도 가격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
6월 셋째주 주요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6월 셋째주 주요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한국부동산원 제공
서울 아파트값 하락세가 주간 조사에서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 하반기 내내 떨어지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양도세 부담을 덜려는 다주택자들의 급매물이 서울보다는 주로 수도권 외곽지역에서 나오고 있어 서울에서는 상대적으로 매물 적체가 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서울의 다주택자들이 연내에는 급매 대신 버티기에 들어갈 것”이라며 “하반기엔 서울의 입주물량도 많지 않아서 서울 전체가 약세로 돌아서기보다 강보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국의 아파트 가격 역시 0.03% 하락해 지난주(-0.02%)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서울의 전세가격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01% 하락했다. 매물이 소폭 늘어났지만 높은 전세가격 부담과 금리 인상 우려 속에 전세에서 월세로 갈아타거나 경기도 등 서울 인근 지역으로 수요가 분산됐기 때문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