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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앞둔 희망적금… 네 탓 공방에 청년들 애태운다[경제 블로그]

출시 앞둔 희망적금… 네 탓 공방에 청년들 애태운다[경제 블로그]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2-16 22:24
업데이트 2022-02-17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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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연 10%대의 금리 효과를 볼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이 오는 21일 출시도 전에 잡음이 일고 있다. 사전 신청 자격 조회 서비스 지연을 놓고 은행들과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이 ‘네 탓 공방’을 벌이면서 정작 청년은 안중에도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시작된 청년희망적금 자격 확인(미리보기) 서비스의 결과 확인이 지연되고 있다. 미리보기 서비스를 신청한 A(26)씨는 “목돈을 모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조회 서비스가 시작되자마자 신청을 했는데 일주일이 되도록 결과를 알 수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등은 즉시 고객에게 “서금원의 소득 확인 결과가 수신되지 않아 결과 확인이 지연되고 있다”는 내용의 안내 문자를 보냈다. 이에 서금원은 발끈했다. 예정대로 2~3영업일 이내에 소득 확인 결과를 은행에 보냈고 이보다 늦어진 건수는 단 한 건도 없다며 은행들이 책임 회피를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서금원과 8개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부산·대구)은 전날 청년희망적금 운영 방안 개선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는 다소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고 한다. 서금원은 이 자리에서 은행 측에 소득 확인 결과 수신 차질로 서비스가 지연된 것이 아니라는 취지의 안내 문자를 고객에게 보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은 이를 받아들여 앞으론 고객에게 “신청 고객 증가로 확인이 지연되고 있다”는 내용의 안내 문자를 보내기로 했다.

서금원은 은행들이 문자 내용을 변경하기로 한 건 은행 잘못을 시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은행들은 서금원이 이르면 17일 오전부터 기존 활용하던 신용정보원 공공마이데이터뿐 아니라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의 전산망도 활용해 소득 확인 처리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두고 “처리량을 늘리겠다는 건 서금원 측 잘못으로 지연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되받았다. 금융권 관계자는 “누구의 잘못인지 따지는 ‘핑퐁게임’을 하는 사이 청년을 지원하겠다는 상품의 좋은 취지가 퇴색할까 봐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연 사태가 벌어질 정도의 열기는 그간 고객들이 고금리 수신 상품을 얼마나 기다려 왔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11개 은행이 취급하는 청년희망적금의 기본금리는 5%로 은행에 따라 최대 1%의 우대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최대 36만원의 저축장려금이 지원되고 비과세 혜택도 있다. 이를 종합하면 연 금리 9~10%대의 일반적금에 가입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가 나는 셈이다.
황인주 기자
2022-02-1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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