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금융권 조달금리 부담 중저신용 고객이 지나…예대차 과제도

2금융권 조달금리 부담 중저신용 고객이 지나…예대차 과제도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8-26 16:10
업데이트 2022-08-26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훌쩍뛴 조달금리에 부담 느끼는 카드사
저축은행은 수신금리 추가 인상 ‘난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네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2금융권의 자금조달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됐다. 특히 수신기능이 없는 카드사와 캐피털사는 조달금리 인상이 수익성 문제와 직결될 수밖에 없는 터라 부담이 금융소비자에게 돌아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 금융당국이 예대금리차(대출금리와 예금금리 차이) 공시를 은행권 외에 타 업권에도 확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저축은행권에서도 예대마진을 관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

2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전날 여신전문금융채(여전채) AA+ 3년물 금리(민평 평균)는 4.73%에 달했다. 올 초(2.42%)와 비교하면 금리가 두 배 가까이 뛴 것이다. 여전채 금리가 높아진다는 건 카드사와 캐피털사가 자금조달을 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뜻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국내 전업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평균 금리는 연 12.30~13.66%로 집계됐다. 카드사들은 “더는 비용 부담을 감내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금리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이들의 이자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한편 과거 시중은행보다 비교적 높은 예적금 금리 수준으로 고객을 모았던 저축은행 예적금의 금리 경쟁력은 시들해졌다. 정부의 예대금리차 관리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시중은행들이 최근 가파르게 금리를 올렸기 때문이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이날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금리는 각각 3.53%, 2.81%로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적은 수준이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예대금리차 공시를 은행권을 제외한 타 금융권으로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2금융권의 예대금리차가 실질적으로 대폭 축소될지 주목된다.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를 제외하면 저축은행권을 중심으로 공시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데, 업권에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예대금리차가 이미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수신금리를 더 올리면 자금 조달 비용이 훌쩍 뛴다는 입장이다.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실제 지난 6월 기준 상호저축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 가계대출 금리와 1년제 정기예금 금리의 차는 9.71% 포인트로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5월까지만 해도 이 수치는 10.37% 포인트로 두 자릿수였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시장의 전반적인 금리가 오르면서 이달 들어 SBI저축은행과 상상인저축은행이 수신금리를 각각 최대 0.8% 포인트, 0.5% 포인트 인상하는 등 저축은행권에서도 수신금리 인상 움직임이 관측되기는 하지만 앞으로의 인상폭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신용자 리스크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저축은행의 예대금리차는 시중은행보다 훨씬 클 수밖에 없다”며 “공시 날짜가 못 박히면 어쩔 수 없이 금리 조정을 하겠지만 수신금리를 무한정 올리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