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100일’ 강석훈 산은 회장 “부산 이전 돌이킬 수 없다”

‘취임 100일’ 강석훈 산은 회장 “부산 이전 돌이킬 수 없다”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9-14 20:44
업데이트 2022-09-1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우조선 빠른 매각 위해 최선”
반도체 산업에 5년간 30조 지원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산은법 개정 전까지 부산 이전과 관련해 직원들에게 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국정 과제 가운데 하나인 산은 부산 이전을 두고 직원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전을 강행하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강 회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부산 이전과 관련해 직원들과 공감대를 이루는 것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처리가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대통령께서 지난달 31일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공개적으로 말씀하셨고, 국회 예결위 현안 질의에서 국무총리와 부총리가 확약한 사안”이라며 “국가의 최고 책임자들이 정한 것을 제가 뒤집을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고 했다. 강 회장은 산은 부산 이전으로 정책금융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산은의 기본 역할에 부·울·경 지역 경제 부흥이라는 새로운 역할이 추가됐을 뿐이다. 정책금융 약화는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선 “근본적으로 산은이 대주주로 있는 현재 체제는 이제 효용성이 다하지 않았나 판단한다”며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빠른 매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분리매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방식이든 빠른 매각을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라면서 “다만 방산 부문을 뗀 나머지 부문을 해외에 매각하는 방안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산은은 이날 경제 재도약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산업으로 반도체를 선정해 향후 5년간 30조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경제 재도약 프로젝트를 위해 5개 내외의 산업을 선정해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호 프로젝트로 반도체 산업을 언급하면서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기업)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 10조원,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육성에 10조원, 메모리 반도체에 10조원 등 향후 5년간 30조원의 금융 지원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2022-09-1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