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달러 환율 1400원 턱밑에서 작심 구두개입 나선 추경호·외환당국

원달러 환율 1400원 턱밑에서 작심 구두개입 나선 추경호·외환당국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9-15 17:43
업데이트 2022-09-15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경호 부총리 “환율 과다 쏠림 대책 강구”
외환당국도 “경계감 갖고 면밀히 모니터링”
구두개입에 환율 1397원서 1391원으로 뚝
추 부총리 “물가상승 10월 이후 둔화할 것”

국회 기재위 출석한 추경호 부총리
국회 기재위 출석한 추경호 부총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 9. 15. 공동취재사진단
원달러 환율이 15일 1400원대 문턱까지 치솟자 정부와 외환당국이 작심하고 구두 개입에 나섰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2.8원 오른 1393.7원에 마감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환율 상승세와 관련해 “현재 환율이 굉장히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 저희도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한쪽으로 과다한 쏠림이 있거나 불안 심리가 확산하면 필요한 시점에 시장안정조치 등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현상을 넋 놓고 있을 순 없다.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모든 부분을 짚어 보면서 중앙은행, 금융당국, 기재부가 늘 수시로 모여 회의하고 필요한 대책에 대해 여러 컨틴전시플랜을 점검하고 있다”면서 “외환 건전성이나 대외지표를 점검하고 외국 전문가들과도 수시로 소통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추 부총리의 구두 개입에도 원달러 환율이 진정되지 않자 오후 1시 10분쯤 외환당국이 “시장 내 쏠림 가능성 등에 대해 경계감을 갖고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정색하고 개입에 나섰다. 그러자 1397.9원까지 올랐던 환율이 1391원까지 6원가량 떨어지며 이른바 ‘도시락 폭탄 효과’가 나타났다. ‘도시락 폭탄’이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외환당국이 주로 점심시간에 달러 매도 개입을 한 데서 비롯된 용어다. 통상 장중 점심 즈음에 상대적으로 거래 물량이 빠지기 때문에 외환당국은 이 시간대를 개입 물량을 최소화하면서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시간대로 봤다.

이날 구두 개입을 적극 구사하면서도 추 부총리는 한편으로 “환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과도하게 불안해할 것은 없다”며 불안 심리 확산을 경계했다. 추 부총리는 ‘킹달러’(달러 초강세)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원화도 그 흐름을 이탈하지 않고 있어 ‘제2의 외환위기’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추 부총리는 환율 상승이 수입 물가를 높여 물가 상승을 더욱 부추길 것이란 우려에 대해 ‘10월 이후 둔화’를 내다봤다. 그는 “환율이 빠르게 상승하긴 했지만 늦어도 10월쯤에는 소비자물가가 정점을 찍고, 그 이후로는 소폭이나마 서서히 안정화 기조로 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한다”면서 “유가나 해외 요인이 여전히 잠복해 있지만 민생·장바구니 물가는 10월이 지나면 조금 걱정을 덜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추 부총리는 쌀값 폭락 장기화로 농가의 피해가 커진 것과 관련해 “정부가 이달 말 쌀 수급 안정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이영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