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연평균 29.5% 성장 전망”
손해율 낮추고 잠재고객 확보할 수단
AXA손해보험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 AXA손해보험 제공
2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를 위한 산업·통상 전략’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9년 1063억 달러(약 147조원)에서 연평균 29.5%씩 성장해 2026년에는 639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걸음 수 보상 제공부터 식단 관리,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해 고객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제2차 금융규제혁신회의를 열어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건강통계 분석과 자회사의 다양한 헬스케어 업무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업계는 고객이 건강해지면 장기적으로 손해율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신규 고객의 보험 상품 가입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등 업계를 막론하고 관련 서비스가 쏟아지는 이유다. AXA손해보험은 이달 초 인터렉티브 헬스테인먼트 플랫폼과 협업해 ‘온라인 홈 헬스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분야별 유명 강사의 수업 콘텐츠를 제공한다.
삼성생명은 최근 운동과 식이, 마음건강과 관련된 헬스케어 플랫폼 ‘더 헬스’를 출시했다. KB손해보험은 지난해 헬스케어 자회사 ‘KB헬스케어’를 설립하고 B2B(기업 간 거래) 건강관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플랫폼 ‘오케어(O’Care)’에서는 홈피트니스와 심리검사 등이 가능하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는 손해율 감소와 함께 고객의 건강을 지킨다는 사회적 역할도 다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나아가 데이터를 확보하고 추가로 상품을 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인주 기자